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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박현미 (서울대학교, 서울대학교 대학원)

발행연도
2018
저작권
서울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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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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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게임이 발전함에 따라 다른 플레이어와 같이 협동으로 진행할 수 있는 게임이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이에 따라, 다른 플레이어와 직접 대면하여 상호작용하고 협동적인 환경에서 만족감을 얻을 수 있는 오프라인 협동게임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최근 방탈출 게임이 인기가 높은 이유도 오프라인 협동게임의 관심 증가와 무관하지 않다. 협동게임 특성을 보다 잘 이해하기 위해서는, 협동 게임 디자인 패턴에 집중되어 있는 연구에서 나아가, 이를 체계화하여 게임 디자인에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하는 것이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오프라인 게임에 적용할 수 있는 협동게임 디자인 모델을 제안하고, 플레이어 간의 상호작용을 향상시킬 수 있는 게임 디자인에 적용 가능성 탐색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방법은 협동학습과 게임 디자인 모델, 그리고 협동 게임 패턴관련 선행 연구를 고찰하여, 협동게임 특성을 추출하고 요소를 정의하였다. 협동게임 디자인 모델의 요소를, 협동게임의 조건, 메카닉, 다이내믹스 및 에스세틱으로 구성하였다. 그리고, 문헌고찰과 게임분석을 통하여 각 요소 간의 연관 관계를 알아보았다. 이 과정을 통해 오프라인 협동게임 디자인 모델을 구체화하고, 이 모델을 활용하여 플레이어간의 교류와 신뢰감을 향상시키는 수 있는 오프라인 방탈출 게임 디자인을 사례 연구로 진행하였다. 이를 통해 모델을 적용하여, 오프라인 방탈출게임 디자인을 위한 다양한 협동적 시나리오 발상을 사례로 제시하여, 적용 가능성을 보여 주었다.
연구의 의의는 협동게임 조건을 게임 모델과 결합하여, 협동의 조건과 메카닉, 다이내믹스의 관계를 분석하여 모델을 구체화하였고, 다양한 게임 패턴을 체계적으로 설명할 수 있게 되었다는 것에 있다. 연구에서 제안한 모델을 활용하여, 기존 게임의 협동성을 향상하거나, 새로운 형식의 협동 게임을 디자인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제 1 장 서론 1
1. 1 연구배경 및 목적 1
1. 2 연구범위 및 방법 3
제 2 장 이론적 고찰 5
2. 1 협력과 협동학습 5
2. 1. 1 협력의 이해 5
2. 1. 2 협동학습 6
2. 2 협동게임과 게임 디자인 모델 12
2. 2. 1 협동게임의 이해 12
2. 2. 2 게임 디자인 모델 13
2. 2. 3 협동게임 패턴 18
제 3 장 오프라인 협동게임 모델 정의 22
3. 1 협동게임의 조건 25
3. 2 메카닉 (Mechanics) 29
3. 3 다이내믹스 (Dynamics) 34
3. 4 에스세틱 (Aesthetics) 43
3. 5 오프라인 협동게임 모델 개발 44
3. 5. 1 조건과 메카닉의 상관성 44
3. 5. 2 메카닉과 다이내믹스의 상관성 51
3. 5. 3 다섯 가지 접근 방법의 패턴 53
제 4 장 오프라인 방탈출 게임 디자인 58
4. 1 오프라인 방탈출 게임의 한계점 58
4. 2 오프라인 방탈출 게임특성 분석 59
4. 2. 1 오프라인 방탈출 게임 발전 과정 59
4. 2. 2 오프라인 방탈출 게임 특성 분석 60
4. 3 오프라인 방탈출 게임 디자인 개발 66
4. 3. 1 대상선정 및 분석 66
4. 3. 2 시나리오 디자인 68
4. 4 오프라인 방탈출 게임 제품 시스템 디자인 74
제 5 장 결론 76
참고문헌 78
Abstract 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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