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강경모 (연세대학교, 연세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김대은
발행연도
2019
저작권
연세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6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베어링의 저항 토크 및 에너지 손실은 베어링의 궤도부 표면과 전동체 사이에서 발생하는 마찰 및 마모의 영향을 받으며 이를 최소화하는 설계가 필요하다. 최근, 이러한 손실을 줄이기 위해 베어링 궤도면에 적용할 수 있는 내마모 코팅이 많은 주목을 받고 있다. 그러나 실제 베어링의 작동 조건을 고려한다면, 1 GPa 이상의 고하중 조건에서 내마모 코팅의 트라이볼로지적 특성 향상 효과에 대한 검증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미끄럼마찰 실험을 통해 탄소기반 소재(Si-DLC, ta-C), MoS2 및 graphite 등의 소재로으로 증착 된 SUJ2 베어링강의 마찰 및 마모 특성을 평가하였다. 또한, MoS2 와graphite 코팅은 각 코팅에 서로 다른 표면 처리를 적용하여 표면 처리의 트라이볼로지적 특성에 대한 향상 효과를 확인하였다. Pin-on-disc 타입의 마찰실험기를 사용하여 dead-weight 방식으로 높은 수직하중을 시편에 가하여 코팅의 트라이볼로지적 특성을 평가하였으며 건식 및 윤활 조건에서 트라이볼로지적 특성을 정량적으로 나타냈다. 또한, 베어링이 구름마찰이 주로 발생하는 기계요소임을 고려하여 협력업체를 통해 탄소기반 코팅의 구름마찰 실험을 진행하고 실험 후 시편을 전달받아 구름운동에 대한 코팅의 내구수명과 마모현상의 메커니즘을 분석하였다.
실험결과, 탄소기반 코팅은 고하중 조건에서 SUJ2 베어링강의 트라이볼로지적 특성을 향상시켰지만 MoS2 및 graphite 코팅은 낮은 경도로 인해 높은 마모율을 보여 고하중 조건에는 적합하지 않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기판 표면 처리 방법에 따라 MoS2 와 graphite 코팅에서 다른 마찰 및 마모 경향성이 나타났으며, 내마모 특성을 개선하기 위해 SUJ2 베어링강에 단순히 윤활제를 적용하는 것보다 내마모 코팅을 적용하는 것이 트라이볼로지적 특성 향상에 더 긍정적인 효과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협력업체를 통해 추가 진행한 실험에서 두 탄소기반 코팅 중, 상대적으로 경도가 낮은 Si-DLC가 더 좋은 내구수명을 보였으며, 전반적인 연구 결과를 통해 베어링 내구수명 확보를 위한 경도와 코팅 설계가 필요함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에서 평가한 내마모 코팅의 트라이볼로지적 특성에 대한 결과는 코팅을 통해 기계 부품의 효율과 내구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연구의 기초 자료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