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연욱 (강원대학교, 강원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곽경환
발행연도
2020
저작권
강원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6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도심 도로변의 지역의 건물은 공기의 환기 및 오염물질 확산을 저해하여 고농도로 존재하게 하는 요소 중 하나다. 그리고 도심 도로변은 차량의 통행량이 많은 지역이다. 차량에서 주요 배출되는 오염물질은 질소산화물(Nitrogen oxides, NOx)이 53%로 가장 많이 배출되고 있으며 인체에 악영향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한, 도심 도로변 지역은 건물 외에 가로수도 존재한다. 가로수의 효과 중 공기역학적 효과는 가로수 주변 공기의 흐름을 방해한다. 건식 침적 효과는 나뭇잎의 기공 또는 표면을 통해 다양한 오염물질 농도를 흡수하여 감소시킨다. 따라서, 가로수의 효과와 건물 구조를 반영한 연구가 필요하며 이를 연구하기 위해서는 건물 구조와 가로수, 기상조건 등 다양한 상호작용을 고려할 수 있는 수치 모델이 필요하다. 많은 선행연구에서는 이를 반영할 수 있는 수치 모델 중 전산유체역학(Computational Fluid Dynamics, CFD) 모델을 이용하고 있다. 가로수 효과를 반영한 선행연구 결과에 따르면 이상적 건물 구조에 가로수 존재 시 오염물질 농도를 증가시켰고 가로수의 공기역학적 효과가 건식 침적 효과보다 큰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실제 도심 도로변은 건물이 이상적이지 않고 다양한 구조로 되어있으므로 도로변 내 가로수가 도로변 대기질에 긍정적 또는 부정적인 기여를 제공할 가능성이 있는지에 대한 논쟁의 여지가 남아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가로수의 효과를 반영한 CFD 모델을 이용하여 건물 구조가 다른 도심 도로변 지역을 선정하고 가로수 존재로 인한 NOx 농도를 비교하였다. 그리고 공기역학적 효과와 건식 침적 효과를 따로 분리하여 NOx 농도에 영향을 분석하였다. 또한, 가로수 존재 시 NOx 농도 증가 및 감소 효과가 가장 큰 기상 조건 및 건물 구조에 대해 제언하고자 한다.
연구 지역은 도로 폭과 건물의 밀집도에 따라 각 도로의 특성을 구분하여 서울특별시의 종로, 을지로, 세종대로다. 연구 기간은 2019년 1월 28일 07시, 09시와 29일 14시, 16시다. 현장 측정은 이동형 측정 차량을 이용하여 연구 지역의 NOx 농도 현황을 파악하였다. CFD 모델의 도메인은 현장 측정 지역과 같으며 식생의 공기역학적 효과와 건식 침적 효과를 반영하여 수행하였다. 모의 대상 오염물질은 NOx다. 시나리오는 가로수가 없는 경우, 가로수가 있는 경우, 가로수의 공기역학적 효과만 고려한 경우, 건식 침적 효과만 고려한 경우로 구분하였다.
가로수로 인한 NOx 농도 감소율은 세종대로, 을지로, 종로 순으로 높았다. 감소율이 높았던 시간대에서는 공기역학적 효과와 건식 침적 효과가 NOx 농도를 감소시키는 역할을 했다. 그리고 건식 침적 효과보다 공기역학적 효과로 인한 NOx 농도 감소가 컸다. 감소율이 낮았던 시간대에서는 공기역학적 효과가 NOx 농도를 증가하는 역할을 했다. 따라서 가로수로 인한 NOx 농도 감소율은 건식 침적 효과보다 공기역학적 효과가 지배적이었다. 가로수의 공기역학적 효과는 건물의 밀집도가 높은 지역일수록 NOx 감소율이 낮았다. 그리고 공기역학적 효과는 풍속이 강할수록 NOx 농도 감소율이 낮았다. 건물의 비율이 낮은 지역일수록 가로수로 인해 NOx 농도가 증가한다. 가로수로 인한 NOx 농도 영향은 공기역학적 효과가 건식 침적 효과보다 지배적이므로 공기역학적 효과를 좀 더 고려해야 하며, 건식 침적 효과는 침적 속도에 따라 크게 변동하기 때문에 정확한 침적 속도를 이용하여 고려해야 한다. 도심지에 가로수를 심는다면 건식 침적 효과보다 공기역학적 효과를 좀 더 고려해야 하고 세종대로 지역처럼 건물의 비율이 낮고 바람이 약하게 부는 지역에 심는 것이 좋은 조건이었다. 건물의 비율이 높고 종로처럼 건물 구조로 인해 가로수 주변에 바람이 강하게 부는 지역은 가로수로 인해 오염물질 농도가 증가하는 조건이었다. 따라서, 도심 도로변에 가로수를 심는다면 건물의 비율이 낮은 지역이거나 바람이 약하게 부는 지역이 가장 좋은 조건이라고 볼 수 있다

목차

Ⅰ. 서론 1
1. 도심 도로변 특성 1
2. 가로수 효과를 반영한 선행연구 3
3. 연구목적 6
Ⅱ. 방법 7
1. 대상 지역 및 대상 기간 7
2. CFD 모델 13
1) 지배방정식 13
2) 가로수 효과 모수화 15
3) CFD 모델 설정 16
Ⅲ. 결과 21
1. ML 측정을 통한 지역별 NOx 농도 현황 21
2. 건물 구조에 의한 영향 23
3. ML 측정값을 통한 CFD 모델의 NOx 농도 보정 26
4. 가로수의 효과에 의한 영향 28
1) 가로수의 영향으로 인한 NOx 농도 감소율 28
2) 도로상과 도로변 구간의 NOx 농도 비교 30
5. 가로수의 공기역학적 효과와 건식 침적 효과 비교 38
6. 가로수로 인한 NOx 농도 감소율과 풍속과의 상관관계 45
7. 가로수의 공기역학적 효과와 건식 침적 효과의 민감도 분석 47
Ⅳ. 결론 및 한계점 51
□ 참고문헌 53
□ Abstract 59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