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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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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저자정보

이정선 (숙명여자대학교,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권영옥
발행연도
2020
저작권
숙명여자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2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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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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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공지능(Artificial Intelligence, AI)은 미래를 가장 크게 변화시킬 핵심 동력으로 이미 경제와 사회 뿐 아니라 일상생활의 영역에서도 다양한 형태로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러한 인공지능의 영향력은 계속적으로 증가될 것이라 전망되고 있다. 인공지능의 역할은 크게 두 가지로 구분되고 있다. 첫 번째는 인간의 지능을 모방하거나 능가하여 인간을 대체하는 자동화 역할이고 두 번째는 인간 지능 증강을 위하여 인간과 인공지능이 협업을 하는 역할이다. 지금까지는 인공지능의 자동화에 주된 관심이 있었으나, 최근 들어 인간과 인공지능의 협업에 관심을 두기 시작하였다.
본 연구는 특히 인간의 지능 강화를 위한 인간과 인공지능의 협업을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그 이유는 인공지능과 인간이 서로 지원하고 보완함으로써 생산성 향상에 더 도움이 되고 인공지능의 오작동 및 일자리 대체등과 같은 부정적인 영향을 감소시킬 수 있다고 판단되기 때문이다. 또한, 인간과 인공지능의 협업이 인간이나 인공지능 단독 보다 더 좋은 성과를 낸다는 연구 결과들도 있다.
인간과 인공지능의 협업의 연구는 지금 초기 단계이며, 성과 관련한 연구 중심으로 시작되고 있다. 아직까지는 의사결정 상황에서 인간과 인공지능의 협업이 미치는 영향이나 영향에 미치는 요인들에 대한 연구는 미흡하다. 이러한 한계점을 보완하기 위해 본 연구는 객관적 수치 예측의 의사결정 상황에서 인간과 인공지능이 협업이 의사결정에 미치는 영향과 의사결정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을 규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본 연구에서는 인간과 인공지능 협업이 의사결정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해 인간, 인공지능, 또는 인간과 인공지능의 협업을 조언자의 유형으로 보고 의사 결정에 이들의 조언을 참고하도록 하였다. 이를 위해, 의사결정 분야에서 조언 수용과 관련된 JAS(Judge Advice System) 모델을 참조하였다. 또한 의사결정업무의 불확실성이 높은 경우 조언을 필요로 하므로 본 연구는 불확실성이 높은 의사결정업무를 중점으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두 개의 연구로 구성된다. 연구 1에서는 인간과 인공지능의 협업이 인간과 인공지능 단독과 비교하여 의사결정에 미치는 영향 정도를 측정하였다. 연구 2에서는 상용화된 인공지능 제품/서비스는 인공지능이 아니라고 인지하여 인공지능 제품/서비스의 사용경험이 무시(discounting)되는 현상인 AI Effect가 인공지능 또는 인간과 인공지능의 협업이 의사결정에 미치는 영향에 관계가 있는지를 측정하였다.
실험을 통한 연구 1과 연구 2의 결과를 종합해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인간과 인공지능이 협업한 경우 인간 또는 인공지능 단독으로 제공한 조언보다 의사결정자의 확신도 향상, 조언 유용성에 더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다. 둘째, 의사결정자의 성격이 체계적이며 성취 지향적 성향인 성실성향이 높을수록 인간이 제시한 조언보다 인공지능 또는 인간과 인공지능이 협업한 조언을 더 높게 평가하는 것이 확인되었다. 마지막으로 AI Effect가 인공지능 그리고 인간과 인공지능의 협업 수용에 영향을 주는 요인임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결과를 기반으로 본 연구의 기여도는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다. 첫째, 기존의 선행연구들은 인간과 인공지능을 비교와 관련된 연구가 대부분인 반면, 본 연구는 인간과 인공지능의 협업을 중심으로 하는 연구이다. 둘째, 실험연구를 통해 의사결정자의 실제 수용 정도를 측정하였기에 사용자의 의도나 신념과 같은 주관적인 척도에 의한 결과 보다 실무적용 시 신뢰성이 보장된다. 셋째, 인공지능이나 인간과 인공지능의 협업 수용에 미치는 성격특성을 규명하였고, 일상에서 인공지능 제품/서비스를 사용 인지가 인공지능 또는 인간과 인공지능이 협업을 수용하는 데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하였다.

목차

Ⅰ. 서론 = 1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 1
1.2 연구의 범위와 방법 = 3
1.3 연구의 구성 및 내용 = 4
Ⅱ. 이론적 배경 = 6
2.1 의사결정과 조언 = 6
2.1.1 Judge Advisor System = 8
2.1.2 조언수용과 조언무시 = 10
2.2 조언수용에 영향을 주는 요인 = 12
2.2.1 의사결정자와 조언자의 관계 = 12
2.2.2 조언자 유형 = 13
2.2.3 의사결정 업무의 유형 = 23
2.2.4 의사결정자의 특성 = 27
2.2.4.1 성격특성 = 28
2.2.5 사용경험 중심의 사전지식과 AI Effect = 37
Ⅲ. 연구 1 - 연구 모형 및 연구 가설 설정 = 40
3.1 연구 모형 = 40
3.2 연구 가설 설정 = 41
3.2.1 의사결정업무의 특성 = 41
3.2.2 조언자 유형과 조언참조결과 = 41
3.2.3 의사결정자 성격특성과 조언자유형의 상호작용 = 44
Ⅳ. 연구1 ? 연구 방법 = 46
4.1 실험 설계 = 46
4.2 변수의 조작적 정의와 측정항목 = 51
4.2.1 의사결정자의 확신도 향상 = 51
4.2.2 조언수용 = 51
4.2.3 인지된 유용성 = 53
4.2.4 성격특성 = 54
4.3 조사대상 = 56
4.4 분석절차 = 56
Ⅴ. 연구1 - 분석결과 = 58
5.1 표본의 특성 = 58
5.2 인공지능 제품/서비스 사용정도 = 59
5.3 측정도구의 신뢰성 및 타당성분석 = 64
5.3.1 타당성 검정 = 64
5.3.2 신뢰성 검정 = 65
5.4 가설 검정 = 66
5.4.1 조언자 유형별 조언참조결과 = 66
5.4.2 의사결정자의 성격특성과 조언자유형의 상호작용과 조언평가 = 71
5.5 연구 1 - 결과 요약 = 77
Ⅵ. 연구2 - 분석결과 = 79
6.1 연구 배경 = 79
6.2 연구 모형 및 연구 가설 설정 = 81
6.3 실험 설계 = 83
6.4 조사 대상 = 88
6.5 분석 절차 = 89
6.6 분석 결과 = 89
6.6.1 표본 특성 = 89
6.6.2 측정도구의 타당성 검정 = 90
6.6.3 측정도구의 신뢰성 검정 = 91
6.6.4 가설 검정 = 92
6.7 연구 2 - 결과 요약 = 96
Ⅶ. 결론 = 98
7.1 연구의 요약 = 98
7.2 연구 의의 및 시사점 = 100
7.3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방향 = 102
참고문헌 = 104
부록 = 123
ABSTRACT = 1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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