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신준현 (한양대학교, 한양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배성우
발행연도
2021
저작권
한양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21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기존 화력발전을 친환경 에너지원으로 대체하기 위하여 신재생에너지의 전력계통 도입률은 계속 증가하고 있는데, 현재 가장 높은 도입률을 보이는 신재생에너지 발전자원은 태양광발전소이다. 태양광발전소는 일사량을 입력에너지로 발전을 수행함으로써 기존의 발전원보다 친환경적이지만, 구름에 의해 변동성이 심한 경우 발전소의 출력이 감소되며, 심야에는 발전을 수행하지 못한다는 단점을 가지는 발전원이다.
이렇듯 친환경 에너지원으로써 상당히 높은 전력계통 도입률을 보이고 있는 태양광발전소는 관리소홀, 사고상태 미인지, 사고 후 미조치로 인해 다수의 태양광발전소가 저출력 상태로 운영 중인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IEC 61724-1 규격에서는 PR(Performance Ratio) 지수를 통해 태양광발전소의 성능평가(Performance Evaluation)를 수행하는 것을 권고하고 있다. PR 지수는 자산관리 지수(Assetmanagement Index)로써 사고상태 식별, 열화율 계산, 수명예측, 성능평가를 통해 O&M 유무에 따른 발전소의 상태를 평가할 수 있는 Health Index이다.
하지만, 이러한 PR 지수는 기온에 따른 태양광 셀의 출력 변화로 인해 일정한 값을 가지지 못하며, 낮은 일사량 시의 작은 변동성으로 인해 큰 오차를 가진다는 문제점이 존재한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미국 국립재생에너지연구소(National Renewable Energy Laboratory, NREL)에서는 온도보정 태양광발전소효율(Weather Corrected Performance Ratio, WCPR) 지수를 제시함으로써 기존의 PR 지수의 온도에 따른 변동성의 문제점을 개선하였다. 또한, PR 지수는 일사량이 낮을경우 작은 출력변동에 의해 큰 오차를 가진다는 문제점이 존재하였는데, 이러한 문제점을 본 논문에서는 청명지수
(Clearness Index, CI)의 적용을 통해 개선하였다. 일정 청명수준 이상의 높은 일사량 시의 데이터를 선별함으로써 PR 지수의 변동성을 줄일 수 있었다. 하지만, 일정 청명수준을 추출하는 방법은 관측되는 모든 데이터를 활용하지 못하는 문제점이 존재하는데, 이러한 문제점을 선형회귀분석(Linear Regression, LR)방법 및 온도보정 선형회귀분석(Weather Corrected Linear Regression, WCLR)방법을 통해 해결하였다. 선형회귀분석(Linear Regression, LR)방법 및 온도보정 선형회귀분석(Weather Corrected Linear Regression, WCLR)방법을 On-line 진단에 활용할 경우 관측된 모든 일사량에 따른 발전량을 표현함으로써 낮은 일사량 시 적은 변동성에 의해 큰 오차를 가지는 데이터들을 좀 더 정확하게 표현할 수 있었다.
On-line 진단을 통해 태양광발전소의 이상상태를 식별하기 위하여 이상치탐지기법이 적용되는데, 기존의 사고상태 식별방법은 임계치를 초과하거나 미달되는 데이터를 이상상태로 평가하였다. 하지만, 이러한 방법은 미세한 출력감소 및 변동성이 강한 날의 정상상태의 출력감소와 겹쳐질 경우 식별하지 못한다는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Data Mining 기법 중 이상치탐지기법인 OCSVM(One Class Support Vector Machine) 방법을 적용함으로써 기존의 고정된 임계치로 이상상태를 식별하던 방법을 개선하고 경미한 사고에 의한 출력감소 현상을 식별함으로써 기존의 이상치탐지기법을 개선할 방법을 제안하였다. 변동성이 강한 날의 정상상태 데이터와 사고상태의 출력감소 데이터를 정확하게 식별하기 위하여 Mismatch Ratio의 차이를 분석하여 구름의 변화에 따른 변동성을 정량적으로 평가함으로써 기존의 방법으로는 출력감소 원인을 분석하기 어려웠던 문제점을 제안된 변동성 지수(Proposed Variable Index, PVI)를 통해 판별할 수 있었다. 또한, Kernel 기법을 기반으로 한 변동성지수를 활용하여 변동성이 적은 사고상태 데이터와 변동성이 존재하는 발전데이터를 좀 더 정확하게 분류함으로써 사고상태 식별률을 높일 수 있었다. 변동성에 의한 사고상태의 특징을 추출한 것 이외에도 정상상태와 사고상태의 데이터를 좀 더 정확히 식별하기 위하여 데이터를 군집화 할 수 있고, Classification Margin을 크게 하는 EEM(Estimated Error Matrix) 기법을 적용함으로써 사고에 의해 출력이 감소 된 이상데이터의 식별률을 개선하였다.

목차

제 1 장 서 론 1
1.1 연구의 개요 1
1.2 연구의 배경 3
1.3 연구의 방향 6
제 2 장 전력계통 발전설비 성능지수 9
2.1 발전설비 성능지수 10
2.2 신재생에너지 발전설비 성능지수 12
제 3 장 태양광발전소 진단 기법 17
3.1 태양광발전소 Off-line 진단 기법 18
3.2 태양광발전소 On-line 진단 기법 21
3.3 태양광발전 자원평가 지수 24
3.3.1 청명지수 24
3.3.2 변동성지수 25
제 4 장 이상치탐지기법을 활용한 태양광발전소 사고상태 판별 기법 28
4.1 이상치 탐지기법 29
4.2 기계학습기반의 이상치 탐지기법 37
4.3 태양광발전소의 기계학습기반의 이상치 탐지기법 41
제 5 장 사례연구 46
5.1 태양광발전소 성능평가 결과 46
5.2 태양광발전소 사고상태 결과분석 59
제 6 장 결 론 77
참 고 문 헌 79
ABSTRACT 90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