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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이동우 (동국대학교, 동국대학교 일반대학원)

지도교수
김영중
발행연도
2022
저작권
동국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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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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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음식관광을 하는 관광객들의 음식관광동기를 파악하고 음식관광동기가 음식관광만족도 및 행동의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하여 파악하고자 하였다. 실증분석을 통해 음식관광을 통한 마케팅 전략수립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개선 방안과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를 위해 경주를 관광하면서 음식관광을 경험해본 경험이 있는 소비자들을 조사 대상으로 총 261개의 유효 표본을 얻었다. 실증연구를 위해 SPSS 18.0과 AMOS 18.0을 이용하였다.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를 위해 도출된 확인적 요인분석, 합성신뢰도, 표준분산추출 값 등은 기준치 이상으로 조사되어 집중타당성이 조사되었다. 이후 판별타당도 검사를 위해 잠재요인 간 상관관계 제곱의 크기가 평균분산추출 값 보다 낮은 것으로 나타나 판별타당도가 존재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마지막으로 연구의 가설 방향성과 잠재요인 간 상관계수의 계수 방향성이 동일한지 확인한 결과 유의한 정(+)의 방향으로 나타나 법칙타당도가 있다고 판단하였다.
둘째, 음식경험, 지식축적, 유행선도는 음식관광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으나 일상탈출은 음식관광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음식관광만족도는 행동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본 연구결과는 음식관광에 대한 음식관광동기가 음식관광만족도 및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해온 선행 연구의 결과들을 상당 부분 지지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연구 결과를 토대로 지역의 음식관광을 활성화하기 위해 개인, 지역주민, 외식업 대표들의 적극적 관심과 지원으로 음식관광의 활성화가 될 수 있도록 논의가 되어야 할 것이다.

목차

제 1장 서론 1
제 1절 연구의 배경 및 문제제기 1
제 2절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5
제 3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7
1. 연구의 범위 7
2. 연구의 구성 8
제 2장 이론적 배경 10
제 1절 음식관광 10
1. 음식관광의 개념 10
2. 음식관광의 특징과 범위 14
3. 음식관광의 중요성 17
제 2절 음식관광의 동기 19
1. 음식관광 동기의 개념 19
2. 음식관광 동기에 대한 선행연구 22
제 3절 음식관광만족도 및 행동의도 31
1. 음식관광만족도 31
2. 행동의도 34
제 3장 연구 설계 36
제 1절 연구가설 36
1. 음식관광동기와 음식관광만족도와의 관계 36
2. 음식관광만족도와 행동의도와의 관계 39
제 2절 연구모형 42
제 3절 주요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도구 43
1. 음식관광 동기 43
2. 음식관광만족도 45
3. 행동의도 46
제 4절 조사 설계 및 자료수집 47
1. 조사 대상 및 자료수집 47
2. 분석방법 48
3. 표본 구성 50
제 4장 실증분석 52
제 1절 측정항목의 타당성 및 신뢰성 평가 52
1. 확인적 요인분석 52
제 2절 연구 가설 검증 60
1. 구조방정식 모형 분석에 의한 가설 검증 60
2. 가설 검증결과 62
제 5장 결론 64
제 1절 연구결과 요약 64
제 2절 시사점 66
1. 학문적 시사점 66
2. 실무적 시사점 68
제 3절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과제 70
1. 연구의 한계 70
2. 향후 연구 과제 71
참고문헌 72
설문지 95
ABSTRACT 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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