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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종도 (명지대학교) 안정국 (명지대학교)
저널정보
가천대학교 아시아문화연구소 아시아문화연구 아시아문화연구 제27집
발행연도
2012.9
수록면
191 - 220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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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문화 사회에 접어들면서 타문화에 대한 이해는 선택이 아닌 필수적인 요소가 되었다. 특히 중앙아시아, 동남아 등지에서 시집오는 신부들은 대부분 이슬람이라는 공통된 종교를 가지고 있으며 이로 인한 통과의례가 우리와는 달라 가족 간에 갈등으로 이어지기도 한다. 이슬람을 신봉하는 무슬림들은 출생에서부터 장례를 치룰 때까지 이슬람이라는 종교적 계율이나 이슬람 교조인 무함마드의 가르침을 따르고 있다. 무함마드가 살아생전에 행했던 것을 순나라 하며 모든 무슬림들은 이를 철칙으로 믿고 따르고 있다. 이슬람에서는 출생의례와 관련하여 보면 출생시에 무슬림들은 아이가 출생하면 민간 신앙적 형태로 산모 방에 코란을 주머니에 넣어 걸어놓고, 신생아의 오른 쪽 귀에는 아잔을 왼쪽 귀에는 이까마를 들려주는데 이는 사탄이나 진에서 아이를 보호하기 위함이다. 그리고 대추야자를 씹어 신생아의 입천장을 문지르는 의식을 치룬다. 생후 7일이 되면 신생아의 머리를 자르고 양을 잡는 의식을 치루는 데, 이는 무함마드의 전통인 동시에 나눔의 문화를 실천하기 위하는 것으로 보인다. 이슬람에서 작명은 하디스학의 반이다라고 할 정도로 좋은 이름을 신생아에게 지어주게 된다. 할례는 청결을 위한 것으로 아끼까와 같이 하든가 아니면 7세 이전에 하며 이슬람 공동체는 할례의식을 종교적 일체감의 표현으로 인식하고 있다. 이슬람에서는 결혼은 신앙의 절반이라고 할 정도로 독신을 금기시 하고 있다. 서구의 영향으로 연애결혼이 확산되고 있으나 아직 친족혼이나 중매결혼이 대세를 이루고 있다. 마흐르라는 결혼 혼납금이 있어 가난한 총각은 결혼조차 꿈을 꾸지 못한 경우도 있다. 또한 신부는 헨나라는 치장으로 한껏 멋을 부리는데 이것은 주술적 의미로 신부를 보호한다는 것이다. 임종~장례의례에서 이슬람은 죽음을 숙명론적으로 받아들이며 망자의 복을 빌어준다. 대곡자를 사용하는 특이한 관습도 발견된다. 이슬람의 통과의례는 모든 것이 이슬람이라는 종교위에서 이루어지고 있어, 성(聖)을 중시한 통과의례의 형태라고 볼 수 있다.

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이슬람의 통과의례
Ⅲ. 맺는 말
참고문헌
〈국문초록〉
〈Abstract〉

참고문헌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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