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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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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미정 (한국외국어대학교) 이혜리 (한국외국어대학교) 채명수 (한국외국어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유통학회 유통연구 유통연구 제20권 제3호
발행연도
2015.7
수록면
1 - 22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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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최근 국내에서 급성장하고 있는 드럭스토어를 대상으로 드럭스토어의 점포환경의 분위기가 고객이 인식하는 총체적인 분위기 인식과 감정 및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관계를 분석하였다. 특히 SOR(Stimuli-Organism-Response)의 이론을 바탕으로 점포환경의 분위기에 대한 고객의 인지적 평가 및 감정적 평가와 행동적 결과와 어떠한 영향 관계가 있는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점포환경의 차원들은 향기, 조명, 상품구색, 디스플레이, 종업원으로 구성된 다차원적 개념임을 확인 하였다. 둘째, 점포환경은 총체적인 분위기 인식에는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긍정적인 감정에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총체적인 분위기 인식은 긍정적인 감정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마지막으로 총체적 분위기 인식은 재방문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긍정적인 감정은 재방문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가설 설정 및 연구 설계
Ⅳ. 실증분석
Ⅴ.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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