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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은숙 (백석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한국과학예술포럼 Vol.22
발행연도
2015.12
수록면
67 - 77 (11page)
DOI
10.17548/ksaf.2015.12.22.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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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배경 및 목적은 다음과 같다. 최근 베트남을 비롯한 많은 개발도상국에서도 산업과 경제가 점차 발전하면서 산업발전 및 수출증대를 위한 디자인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그러나 개발도상국의 디자인은 열악한 교육 환경으로 인해 산업수요 및 수준의 기대에 미치지 못하고 있는 현실이다. 우리나라는 국제사회의 일원으로써 개발도상국의 경제발전을 위해 공적개발원조(ODA) 차원에서 교육 분야에 대한 원조를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있으나 제공하는 교육 분야가 제한적이다. 또한 디자인은 개발도상국의 경제 및 산업 발전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고 많은 개발도상국이 우리나라의 디자인발전 사례를 배우고 싶어 함에도 불구하고 디자인교육 분야에 대한 원조는 활성화가 되어 있지 않으며 효율적으로 디자인교육을 제공하기 위한 개발도상국별 현황과 연구는 종합적으로 파악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이 연구의 목적은 우리나라가 교육 분야 원조를 제공해 준 적이 있는 개발도상국 중에서 베트남의 국가 현황을 복합적으로 조사 분석하여 베트남의 경제발전을 위해 필요한 적정 디자인교육 분야를 도출하는 것이다.
본 연구의 연구방법 및 내용,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베트남의 복합적인 자원현황, 산업현황, 수출현황, 주력 경제 및 교육정책 현황, 디자인 및 디자인산업 현황, 디자인교육 현황 등 6개 분야에 대한 조사를 진행하였으며 이를 종합적으로 분석하여 베트남의 경제발전을 위해 적정한 디자인교육 원조 분야를 도출하였다. 베트남의 복합적인 현황을 조사한 결과 베트남에서 가장 중요하고 필요한 적정 디자인교육 분야는 시각디자인, 공간디자인, 패션디자인 순으로 나타났다. 향후의 과제는 베트남의 변화하는 산업과 경제현황을 지속적으로 관찰하고 연구하는 것이며 우리나라가 베트남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원조 영역을 디자인교육 분야로 확대 적용함으로써 베트남의 경제발전에 기여하는 것이다. 이 연구는 연구자의 박사논문에 실린 13개 연구대상 개발도상국 중 베트남을 중심으로 내용을 요약하여 정리한 것이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베트남 약황 및 공적개발원조(ODA) 현황
Ⅲ. 베트남 개황조사 및 적정 디자인교육 분야 도출
Ⅳ. 결론 및 제언
Refer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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