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이화사회과학원 사회과학연구논총 사회과학연구논총 제16권
발행연도
2006.12
수록면
49 - 104 (5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우리나라의 민주화와 지방자치가 발전되면서 정부 정책의 집행과정에서 정부와 이해당사자가 갈등을 빚는 사례가 많이 나타나게 되었다. 이러한 공공갈등이 적절하게 관리되고 해소되지 못할 경우 사회가 감당해야 하는 비용은 실로 막대하다. 따라서 정책을 성공적으로 집행할 수 있게 하는 갈등관리 요인들을 분석할 필요가 있다고 하겠다.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갈등관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크게 환경요인과 협상에 의한 갈등관리 요인으로 구분하여 도출하였다. 환경요인으로는 지방의회의 역할과 사회 여론의 향배, 언론보도의 동향 및 시민단체의 역할을 들 수 있다. 갈등관리 요인으로는 상호신뢰, 의사소통채널, 조직내부요인으로 내부결속력과 조직의 대표성, 그리고 리더십을 살펴보았다. 위 요인들이 실제 갈등관리 과정에 어떻게 작용하였는지 청계천 복원사업과 부안 방폐장 유치사업의 갈등관리 과정을 사례로 하여 비교 분석하였다. 분석의 결과, 먼저 지방의회인 서울시의회와 부안군의회는 주민 의사 반영이라는 본래의 기능을 하지만, 갈등관리에 직접적인 영향을 행사하지는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청계천 복원과 부안 방폐장 유치를 둘러싼 사회 여론과 언론보도 협상과정에서 협상 당사자에게 유리하거나 불리한 간접적인 영향력을 행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시민단체가 직접 협상당사자로서 역할을 한 부안 방폐장 유치사업의 경우 갈등관리 과정에 크게 영향을 행사하였으나, 외부에서 의견을 발표하는 정도의 활동을 견지한 청계천 복원사업에는 시민단체가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일관된 입장을 견지하여 신뢰를 구축한 서울시와 정부 내부 조율의 실패가 겉으로 드러나 일관성 부재로 정부 불신이 극에 달한 부안 방폐장 유치사업은 상반된 결과를 초래하였다. 즉 신뢰를 받은 정부는 정책 성공을 이끌어낼 수 있었고, 정부불신은 정책실패를 낳았다. 의사소통채널의 경우 공식적 의사소통채널은 존재 자체로 유의미하나, 실질적인 협상의 진전은 비공식적인 의사소통채널의 작동 여부에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는 내부결속력이 강한 서울시와 범부안대책위가 협상당사자인 청계천상인단체들과 정부에 대해 협상에 유리한 고지를 점하는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조직의 대표성은 갈등관리 과정에서 협상당사자들의 권한에 영향을 미쳐, 궁극적으로 갈등관리에 영향을 행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강력한 리더십이 있는 협상 당사자가 협상을 주도해 나가는데 유리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와 같이 본 연구는 공공갈등의 관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실제 사례에 도입하여 비교 분석함으로써 현재 발생되어 있거나 향후 발생할 수 있는 공공갈등을 어떻게 성공적으로 관리하여 정책의 원만한 집행을 이끌어갈 수 있는가에 대해 시사하는 점을 살펴볼 수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300-0023753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