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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심리학회 교육심리연구 교육심리연구 제28권 제2호
발행연도
2014.6
수록면
269 - 290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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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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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학습자의 질문과정 및 질문저해요인 그리고 문제해결력 간의 구조적 관계 모형을 검증하고, 각 잠재변인 간 직·간접 효과를 분석하는 것이 주된 목적이다. 이를 위해서 대학생 694명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여 구조방정식 모형 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학습자의 질문은 인지적 혼란에 의해 생성이 되고, 이렇게 생성된 질문은 실제 질문으로 나타나게 되는데, 이때 학습자 내·외적 질문저해요인들이 실제 질문을 하게 하는데 부정적인 영향을 미침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학습자의 질문은 내면에 질문이 생성이 된 것과 그것이 실제로 표출이 된 것 모두 문제해결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를 토대로 교수자는 학습자의 문제해결력을 함양시키기 위한 수업을 설계할 때 인지적 혼란을 초래하는 상황을 의도적으로 제시하여 학습자의 내면에 질문이 많이 생성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며, 질문저해요인들을 통제하여 실제 질문으로도 표출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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