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려정 (순천향대학교) 정병웅 (순천향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관광연구학회 관광연구저널 관광연구저널 제30권 제8호
발행연도
2016.8
수록면
183 - 193 (11page)
DOI
10.21298/IJTHR.2016.08.30.8.18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불법 브로커 양산, 빈번한 의료분쟁 등은 한국 의료관광에 부정적 이미지를 주고 있다. 의료관광지 이미지는 의료관광 선택의 중요 영향요인으로 이미지 개선을 위한 전략이 요구된다. 한류문화콘텐츠의 호감은 의료관광 대상지로서 한국을 선택하게 하고 있다. 의료관광은 한류로 인해 동반성장할 가능성이 가장 높은 산업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한류문화콘텐츠 BPL을 통한 한국 브랜드이미지가 의료관광 관련이미지에 어떠한 영향력을 가지는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중국 강서성 난창지역 대학생 142명을 대상으로 한류문화콘텐츠 BPL을 통한 한국 브랜드이미지가 의료관광 이미지 및 의료관광 핵심서비스 이미지에 어떠한 관계를 가지는지 구조적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을 통해 첫째, 한류문화콘텐츠 BPL을 통한 한국 브랜드이미지는 의료관광 이미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한류문화콘텐츠 BPL을 통한 한국 브랜드이미지는 의료관광서비스 이미지와도 정(+)의 영향관계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의료관광이미지는 의료관광서비스 이미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에 의료사고, 의료분쟁 등 의료관광과 관련된 내용전개 영상물의 필요성 등을 제안하였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고찰
Ⅲ. 연구방법
Ⅳ. 실증분석
Ⅴ.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국문요약〉

참고문헌 (4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26-0013653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