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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지훈 (서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제10권 제6호
발행연도
2016.12
수록면
467 - 477 (11page)
DOI
10.21184/jkeia.2016.12.10.6.4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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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게임 시나리오, 게임 이용 편리성, 게임 비주얼, 게임 이용자 상호작용이 게임 몰입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파악하고, 이를 통해 게임업계에 컨텐츠 개발 및 마케팅 제안점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찾아내었다.
첫째, 게임 업체들은 시나리오 부분을 주제를 잡는다는 생각으로 제작하기보다는 게이머들이 서로 흥미있는 이야기 공유가 일어날 수 있도록 개발되어야 할 것이다. 둘째, 게임 업체는 협력형 게임일 경우 게임 내 새로운 길드나 이벤트 등을 중간 중간에 넣어 게이머들이 서로 정보 공유 및 협력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여야 할 것이다. 또한 별도의 커뮤니티 방을 구성해야 할 것이다. 하지만 개인형 게임일 경우 게임 이용에 필요한 정보를 좀 더 쉽고, 자세하게 설명해 주어야 할 것이다. 셋째, 기존 게임들보다 좀 더 캐릭터, 아이템, 배경 등을 실제와 같도록 제작되어야 할 것이다. 넷째, 현실감을 체감할 수 있도록 그래픽요소를 최대한 게임 곳곳에 반영하여 게임 내 볼 거리를 많이 제공해 주어야 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게임의 몰입도를 높일 수 있는 게임 재미요소, 게임과 관련된 이야기꺼리 등을 게임 내에 내재될 수 있도록 게임 개발에 신경을 써야 할 것이다.

목차

ABSTRACT
I. 서론
II. 본론
III. 연구 설계
IV. 실증분석
V. 결론
References
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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