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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김민권 (Korea Maritime and Ocean University) 최정렬 (Korea Maritime and Ocean University) 송태현 (Korea Maritime and Ocean University) 김윤식 (Korea Maritime and Ocean University) 이성근 (Korea Maritime and Ocean University)
저널정보
한국마린엔지니어링학회 Journal of Advanced Marine Engineering and Technology (JAMET) 한국마린엔지니어링학회지 제42권 제1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75 - 81 (7page)
DOI
10.5916/jkosme.2018.42.1.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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갈수록 심화되는 환경문제에 대한 대책 방안으로 대기 오염물질 배출 저감을 위한 전기추진 선박 기술의 발전이 대두되고 있으며, 이러한 기술을 활용한 선박으로는 하이브리드 전기추진선박(Hybrid electric propulsion ship)이 있다. 하이브리드 전기추진선박은 발전기를 이용하여 생산된 전력과 배터리에 저장된 전력을 병용하여 인버터에 공급하며, 인버터에서는 교류전압으로 변환되어 선박추진기를 구동하기 위한 교류전동기에 공급하게 된다. 이러한 하이브리드 전기추진 인버터시스템은 배터리, 인버터, 교류전동기가 인과적인 관계로 접속이 되어 있어 어느 하나의 시스템에 문제가 발생하면 전체 시스템의 운전이 불가능하게 된다. 따라서 이러한 하이브리드 전기추진시스템은 실시간으로 각 요소별 상태점검이 필요하며, 동시에 현장과 원거리에서 모니터링이 가능해야 한다. 배터리는 운전시간에 따라서 배터리 내부의 물리적 특성 변화에 따라 수명을 예측할 수 있는 내부저항이 변하므로 이 저항의 측정에 의해 사전에 배터리 교환시기를 예측할 수가 있다. 또한 인버터는 직류를 교류로 변화시키기 위한 PWM 펄스의 듀티비에 의해 출력전압의 조정이 가능하며, 따라서 항시 요소시스템과 전체시스템의 관찰이 이루어져야 한다. 본 논문에서는 하이브리드 전기추진시스템의 상태(배터리 내부저항, 인버터 출력 전압, 전류 및 역률)를 점검하여 모니터링하고, 1개의 배터리가 고장 나 인버터에 낮은 전압이 공급될 경우에 인버터의 PWM 듀티비를 조정하여 출력전압을 일정하게 조정할 수 있는 파워모듈을 구현하고자 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파워모듈 설계
3. 실험 및 고찰
4.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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