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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추진훈 (한국조선해양기자재연구원) 김지윤 (콘텐츠 AI 연구소) 오진석 (한국해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정보통신학회 한국정보통신학회논문지 한국정보통신학회논문지 제28권 제6호
발행연도
2024.6
수록면
735 - 747 (13page)
DOI
10.6109/jkiice.2024.28.6.7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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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CO₂ 배출량 저감에 대한 논의가 지속됨에 따라, 연료전지와 배터리를 활용한 전기추진선박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본 연구는 디젤 발전기, 배터리 그리고 연료전지를 함께 이용하는 하이브리드 전기추진체계 선박의 CO₂ 발생을 최소화하면서 운영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최적화 알고리즘을 선박운항 특성에 적합하게 설계하고, CO₂ 배출량 저감을 위해 배터리와 연료전지를 기반으로 하여 발전기를 간헐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기법에 대해 연구한다. 이를 위해 현재 설계 중인 하이브리드 전기추진체계 선박의 전력체계 특성과 제어 특성을 반영한 CO₂ 배출량을 저감할 수 있는 하이브리드 전력 체계의 제어 알고리즘을 제시하고자 한다. 연구 대상 선박은 하이브리드 전기추진체계가 적용된 무인 수상선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하며, 이를 기반으로 하이브리드 전기추진체계 선박에 적용할 수 있는 최적화 운용 알고리즘을 제안하고 이에 따른 시뮬레이션을 수행하였다. 시뮬레이션 결과, 디젤 연료 426.65kg 그리고 수소 58.82kg을 사용할 때, 하이브리드 전기추진체계 선박의 CO₂ 배출량을 최소화하며 운영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하이브리드 전기추진선박
Ⅲ. 시뮬레이션 모델링
Ⅳ. 시뮬레이션 결과 및 검토
Ⅴ.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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