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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윤지선 (가톨릭대)
저널정보
철학연구회 철학연구 철학연구 제122집
발행연도
2018.9
수록면
287 - 318 (32page)
DOI
10.23908/JSPS.2018.9.122.2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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첨예하고 중대한 사안으로 떠오른 디지털 성범죄 사진 · 영상파일의 불법적 생산과 유포 · 무한공유 시스템은 현실세계의 여성들의 일상 속 시공간을 얽어매고 재구축하는 조건으로 강력히 작동하고 있다. 필자는 이러한 디지털성범죄 시스템을 남성 시선-주체의 특권적 인식 좌표계의 창출로 분석해내고자 하며 이 시스템의 메커니즘을 떠받히고 있는 형이상학적 기반들을 분쇄하고자 한다. 필자는 여성의 위치와 이동반경, 일거수일투족을 파악, 포착해내는 이러한 인식지표 틀의 초월성을 다음과 같은 두가지 측면에서 분석해내고자 한다. 첫째, 수직적 초월성(transcendent)의 측면에서 여성의 몸이 구획되고 차등적으로 배치되는 기원을 데카르트의 『성찰』을 통해 고찰할 것이다. 둘째, 칸트적 의미에서의 초월론적(transcendental) 측면에 입각하여 여기저기 파인 남근 다발체들의 시선-구멍이 일으키는 시공간의 왜곡과 변형에 대해 논의하겠다. 더 나아가 필자는 환상의 일상화된 무대로서 기능하게 된 현실에 대한 분석으로서 판타지가 작동하는 방식에 대한 지젝의 논의를 분석할 것이다. 판타지의 재현물들이 어떠한 방식으로 위계적으로 욕망의 대상들을 배치하고 있으며 현실 속으로 난입하고 있는지를 고찰할 것이다.

목차

요약문
1. 서론
2. 디지털 성범죄 시스템:남성 코기토의 초월적(Transcendent) 인식 좌표계 창안
3. 카메라 옵스큐라와 페니스-코기토의 초월론적(transcendental) 인식 좌표계 분석
4. 욕망의 주요경로(frayage)로서의 판타지 분석 : 환상의 무대가 된 일상
5.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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