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성헌 (영남대학교)
저널정보
대구대학교 다문화사회정책연구소 현대사회와다문화 현대사회와다문화 제8권 제2호
발행연도
2018.12
수록면
186 - 207 (22page)
DOI
10.35281/csm.2018.12.8.2.186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한국어능력시험의 고급 쓰기 문항의 실제적이고 효율적인 교육 방안 설계를 위해 고급 쓰기 문항에 대한 학습자와 교사의 인식을 연구하는 데 목적이 있다.
한국어능력시험의 쓰기 영역에서 고급 쓰기 문항은 점수 배점이 높고, 제한된 시간에 고급 수준의 주제에 대한 글쓰기 과제를 수행해야 하기에 학습자와 교사의 부담이 크다. 이에 본고에서는 고급 쓰기 문항에 대해 교사와 학습자가 각각 어떤 부분에서 어려움을 느끼고, 어떤 부분에 중점을 두고 있는지 설문 조사를 통해 확인하였으며 그 결과를 고급 작문형 쓰기 문항의 교육 방안을 위한 기초자료로 제공하고자 한다.
조사 결과, 첫째, 교사와 학습자가 고급 쓰기 문항에 대해 중점을 두는 부분에 차이가 있었다. 교사는 고급 쓰기 문항의 교육에서 과제 수행에, 학습자는 언어의 사용에 중점을 두고 있었다. 특히 중급 학습자는 어휘 및 문법 사용의 정확성, 고급 학습자는 유창성에 주목하고 있었다. 둘째, 고급 쓰기 문항의 교육이 어려운 가장 큰 이유로 교사들은 학습자의 기본적 글쓰기 소양의 부족을 들었으며, 특히 글의 전개와 조직에 대한 교육 시, 교사의 어려움이 컸다. 셋째, 학습자의 주제와 관련된 내용적 지식 부족도 교사가 부담을 느끼는 주요 요인이었다.

목차

요약
1. 서론
2. TOPIK 고급 쓰기 문항의 구성
3. 조사 내용 및 방법
4. 고급 쓰기 문항에 대한 곤란 요인
5.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309-0003272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