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선곡유화 (경인교육대학교) 서우석 (경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아시아교육연구 아시아교육연구 제20권 제1호(통권 제69호)
발행연도
2019.3
수록면
119 - 148 (30page)
DOI
10.15753/aje.2019.03.20.1.11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4)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청소년의 다문화 행동과 관련 변인 간의 인과관계를 밝히는 데 그 목적이 있었다. 이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첫째, 청소년의 다문화 행동과 관련 변인 간의 가설적 모형을 설정하여 적합도를 검증하고, 둘째, 다문화 행동과 관련 변인 간의 영향관계를 밝히며, 셋째, 다문화 행동의 구조모형에서 나타나는 다문화 태도와 다문화 행동의도의 매개효과를 밝히는 데 목표를 두었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이 연구에서는 전국의 고등학교 1, 2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다문화 행동경험을 가진 총 550명을 유의표집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주요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이 연구에서 설정한 청소년의 다문화 행동모형은 변인 간의 구조관계를 적합하게 예측하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둘째, 다문화 행동모형에서 다문화 태도는 다문화 행동의도에, 그리고 다문화 행동의도는 다문화 행동에 직접 영향을 미쳤으며, 다문화 인식은 다문화 태도에 직접 영향을 미쳤으나 다문화 행동의도에는 직접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셋째, 청소년의 다문화 행동모형 내에서 다문화 인식은 다문화 태도와 다문화 행동의도를 매개로 다문화 행동에, 그리고 다문화 태도는 다문화 행동의도를 매개로 다문화 행동에 간접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증되었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청소년의 다문화 행동과 다문화 인식, 다문화 태도 및 다문화 행동의도 간의 인과관계에 대한 함의를 도출하고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을 제시하였다.

목차

논문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연구 결과
Ⅴ. 논의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8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370-0005683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