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보육복지학회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제14권 제2호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255 - 275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보육교사들의 성취목표지향성의 유형 및 수준을 탐색하고 동기관련 심리적 특성인 성취목표지향성과 교직에 대한 내재적 동기와 반성적 사고가 어떠한 관계를 형성하고 있는지를 경험적으로 살펴보고자 하였다 .경기도에 위치한 어린이집의 보육교사 253명을 대상으로 보육교사의 성취목표지향성 교직에 대한 내재적 동기와 반성적 사고를 측정하는 설문지를 작성하여 조사를 실시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보육교사들은 수행접근목표가 가장 높았고 숙달접근 숙달회피 수행회피목표 순으로 나타났다 . 16가지 목표유형에 따른 빈도분석 결과 4가지 성취목표지향성이 모두 높거나 모두 낮은 유형이 높은 빈도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나 보육교사들의 성취목표지향 유형은 한 개인이 여러 개의 목표지향성을 동시에 추구한다는 중다목표 관점을 지지하였다 .둘째 각 성취목표지향성 간의 상관은 숙달접근은 수행접근목표와 가장 높은 상관을 보였으며 수행회피목표와는 부적인 상관을 보였다 . 셋째 보육교사들의 성취 목표지향성과 내재적 동기가 반성적 사고에 미치는 영향력은 숙달접근목표 내재적 동기 수행접근목표순으로 나타났다. 보육교사의 반성적 사고는 목표지향성 중 숙달접근과 수행접근목표가 모두 높을 때 반성적 사고 능력도 향상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