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제8권 제7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235 - 244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메이커 운동의 사회적 변화가 교육에 영향을 미친 메이커 교육은 만들어가는 메이킹의 과정을 통해 학습자들이 창의적이고 융합적인 사고를 경험하고 시행착오를 통해 문제를 해결해 가는 능력을 배양할 수 있어, 융합교육의 새로운 방향으로 많은 주목을 받고 있다. 그러나, 교육학분야에서 중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메이커교육에의 연구가 많이 이루어지지 않았으며 메이커 교육을 위한 교육자료 또한 부족한 상황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자전거 안전사고를 일상의 문제사례로 도출하고 이를 디자인 씽킹의 창의적 사고기법을 기반으로 하여 해당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자전거 경광장치의 제작을 메이커 교육 주제로 선정하여 메이커 교육자료를 개발하고 메이커 교육에 적용하였다. 자료는 PDIE(김진수, 2012) 모형을 활용하여 산출물로서의 자전거경광장치 프로토타입과 프로그램으로서의 교수-학습자료를 개발하였다. 개발된 메이커 교육자료를 통해 학생들은 우리 주변의 문제상황을 디자인 씽킹의 사고과정을 통해 해결하는 소양을 기를 수 있었으며, 문제의 해결을 위한 산출물을 자신이 스스로 설계하고 제작해 보는 메이킹의 과정을 통해 메이커 교육을 경험하고 메이커로 성장하는 기회를 제공받게 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