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방법학회 교육방법연구 교육방법연구 제19권 제1호
발행연도
2007.1
수록면
1 - 19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에서는 중고생의 성별과 성취목표지향성에 따른 교과흥미의 차이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성취목표지향성에 관한 최근 연구 동향에 따라 중다목표 관점 이론을 적용하여 숙달목표와 수행목표라는 성취목표지향성의 기본 2요소를 조합하여 총 네 가지의 중다성취목표지향성 유형을 적용하였다. 교과흥미 연구는 특정 교과를 중심으로 수행되어야 하며, 현행 과학교육의 문제로 지적되고 있는 성취와 흥미의 대조적 경향성을 인식하여 과학교과에 연구범위를 한정하였다. 연구를 위해 전주시내 1개 중학교와 1개 인문계 고등학교를 선정한 후, 성취목표지향성과 과학교과흥미에 대한 자기보고식 검사와 교내고사의 과학성적을 통해 연구변인의 측정 자료를 수집하였다. 교과흥미와 성취에 관한 선행연구 결과들에 의해, 성취수준을 통제하고 성별×성취목표지향성의 이원공변인분석을 실시하였다. 과학교과의 개인적 흥미에 있어서 전반적으로 복합목표형이나 숙달목표형의 긍정적 영향력이 나타났고, 특히 고등학생의 경우는 여학생보다 남학생의 흥미가 높은 성차를 볼 수 있었다. 한편, 과학교과의 상황적 흥미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중학생은 성별×중다성취목표지향성 유형의 상호작용 효과가 나타났고 특히 여학생의 흥미가 높은 반면, 고등학생의 경우 중다성취목표지향성 유형의 주효과만 검증되었다. 이상의 결과를 통해, 과학교과의 교수-학습 상황에서 학습자의 성별과 중다성취목표지향성의 영향력에 대한 시사점을 논의 하였으며 흥미기반 학습을 위한 개인차 변인 탐색의 중요성을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