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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은희 (건국대학교)
저널정보
서울대학교 철학사상연구소 철학사상 철학사상 제74호
발행연도
2019.11
수록면
131 - 164 (34page)
DOI
10.15750/chss.74.201911.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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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의론으로서의 성윤리’의 의미는, 성윤리가 우리의 의지와 별개로 존재하는 어떤 형이상학적, 생물학적 질서의 일부인 이른 바 성의 본질에 대한 존중에 토대를 두기보다 사회 속에서 공존하고 상호작용하는 우리 각자의 의지들 간의 상호 존중에 토대를 둘 필요를 가리킨다.
나는 목적론으로서의 성윤리가 현대사회에 적합한 성윤리 모델이 아니라는 점을 드러내고(2절), ‘정의론으로서의 성윤리’ 개념에 대한 오해를 막고자 몇가지 구분을 한 뒤(3절), 성문제가 일반적인 행위들의 윤리적 문제와 달리 특별한 고려를 필요로 하는지 검토한다(4절). 그리고 ‘정의론으로서의 성윤리’가 핵심 가치로 제시하는 ‘성적 자율성’ 개념을 제시하고 분석할 것이다. 그 동안 ‘자율성’ 개념은 원자론적인 독립적 인격관을 가정한다는 점에서 많은 여성주의자의 비판을 받았다. 나는 이러한 도전을 대응할 수 있도록 ‘성적 자율성’ 개념을 제시한다. 이 개념에 따르면 누군가의 성적 자율성이라는 가치가 훼손되는지 여부는 성행위 자체 뿐 아니라 그 배경이 된 사회구조에 대한 고려 하에 판단되어야 한다. 그리고 사회구조의 영향을 고려한 자율성의 실현에 적합한 정의론의 모델로 롤즈(John Rawls)의 것과 영(Iris Marion Young)의 것을 제안한다. 정의론으로서의 성윤리가 고려하는 사회적 차원은 두 가지 부정의한 유형의 구조를 가리킨다. 하나는 남성들이 여성들을 성적으로 착취하고 수단화하는 구조이고 다른 하나는 성소수자 집단이 대다수 사회성원들로부터 배제, 억압, 무시를 당하는 구조이다. 나는 전자에 대해서는 협력적 상호관계에서의 부정의를 다루는 롤즈적 정의론이, 후자에 대해서 협력에서 배제된 집단과 관련한 부정의를 다루는 영의 정의론이 각각 적합한 이론적 자원으로 도입되어야 한다고 제안한다(5절).

목차

요약문
Ⅰ. 서론
Ⅱ. 목적론으로서의 성윤리
Ⅲ. 정의론으로서의 성윤리
Ⅳ. 성윤리의 독특성 문제
Ⅴ. 성적 자율성
Ⅵ.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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