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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장성복 (광성기업) 이용석 (광성기업) 신철민 (광성기업) 김경찬 (울산과학기술원) 지우석 (울산과학기술원)
저널정보
한국자동차공학회 한국자동차공학회 춘계학술대회 2021 한국자동차공학회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21.6
수록면
715 - 716 (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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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자동차의 경우 내연기관 자동차와 마찬가지로 운행 중에 다양한 환경에 노출되며 도로에 있는 다양한 사물에 의해 차량 측면에 충격을 가하는 경우가 발생하며, 이 경우 배터리 팩 케이스 내부에 데미지를 가하여 배터리에 위해를 가할 뿐만 아니라 폭발로 이어져 차량 화재가 발생할 수 있다. 상기 측면 충돌로 인한 배터리 폭발을 막기 위하여 대부분의 배터리 팩은 케이스 외각에 충돌흡수 구조체를 부착하여 배터리에 가해지는 충돌에너지를 최소화하고 있다.

배터리가 측면 충돌에 대하여 안전성을 가지기 위해서는 배터리 팩 케이스 내부에 있는 횡부재가 충돌 흡수 구조체를 강건하게 지지하여 측면 충돌 시 충돌 에너지를 원활하게 흡수할 수 있게 설계되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불연속/연속/불연속 섬유가 혼합된 적층형 열가소성 복합재료를 적용한 배터리 팩 케이스에 대하여 측면 충돌 해석을 수행하였다. 복합재료는 커버 및 캐리어에만 적용되었고, FEM은^_@span style=color:#999999 ^_# ... ^_@/span^_#^_@a href=javascript:; onclick=onClickReadNode('NODE10601621');fn_statistics('Z354','null','null'); style='color:#999999;font-size:14px;text-decoration:underline;' ^_#전체 초록 보기^_@/a^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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