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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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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정규형 (연세대학교) 안영미 (인하대학교) 이지은 (인하대학교) 손민 (인하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경영컨설팅학회 경영컨설팅연구 경영컨설팅연구 제19권 제2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99 - 107 (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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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공유가치창출(Creating Shared Value) 관련 연구들은 CSV의 활동을 여러 가지가 아닌 단일 활동으로 정의하는 경향을 보인다. 이에, 기업의 경영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공유가치창출 활동에 대해 보다 심층적으로 이해하기 위해 본 연구는 기업의 공유가치창출 활동의 속성을 가치창출, 사회문제 해결, 핵심역량, 장기지향성의 네 가지로 유형화하는 데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를 통해 네 가지 속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소비자 혹은 고객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 알아볼 수 있는 종합적 모델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공유가치창출의 하위요인 간의 관계도 유추가 가능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2개의 가설을 수립하였고 320명의 설문 결과를 토대로 다중회귀모형을 이용한 실증분석을 수행하였다. 분석결과, 외식기업에 있어 기업의 공유가치창출의 유형이 고수준형일 수록 고객의 매장 방문의도가 높아지는 것을 확인하였으며, 교육수준이 높을수록 방문의도가 높아지고, CSV의 하위요인이 모두 높은 수준일 때 매장에서의 방문 의도, 제품에 있어서의 구매 의도에 파급효과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의 주요 시사점은 변수 중심인 연구가 아닌 대상 중심의 연구로서 외식경영에 있어 현실적인 대안과 기초자료를 제공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핵심역량활용, 사회문제해결, 가치창출, 장기지향성의 요소들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고객들의 인지도를 높일 수 있도록 외식 기업이 전략의 방향성을 추구할 것을 인식할 수 있다는 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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