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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권일남 (명지대학교) 전명순 (명지대학교) 김정율 (명지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청소년활동학회 한국청소년활동연구 한국청소년활동연구 제5권 제2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 - 29 (2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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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청소년의 자기주도 활동의 정의를 규정하고, 자기주도 활동이 되기 위한 적용가능성을 탐색하는 데 있다. 이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학계 및 현장 전문가들의 FGI로 청소년 자기주도 활동의 개념을 탐색하고 정의를 구성하였고, 설문조사 내용의 중요도-실행도 분석(IPA)을 통해 사전-기획-실행-평가 단계에서 자기주도 활동이 되기 위해서는 어떤 요소가 중요하며, 현장에서의 적용가능성을 탐색하였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자기주도성을 참여자의 특징(주체적 사고, 자발성과 자율성, 자기이해), 참여자의 능동적 활동모습(선택과 결정, 주동성, 이끄는 활동모습, 창의적 모습, 협동적 태도, 자기통제와 절제), 지도자의 촉진적 역할(동기부여, 기초역량 증진 부여, 허용적 태도, 수요자 입장 고려, 정보접근성(안내))의 영역으로 재분류하였다. 둘째, 청소년이 주도적으로 계획하고, 선택하며, 참여하여 스스로 자율적이고 능동적으로 활동하도록 청소년지도자 및 기관, 단체에 의하여 촉진되고 지원되는 청소년활동을 자기주도 활동으로 새롭게 정의하였다. 셋째, 현장에서 청소년활동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실행하는 청소년지도자들의 청소년 자기주도활동에 대한 인식조사를 통해 중요하게 생각하는 지표요목과 실행성이 높다고 생각하는 지표요목을 추출하였다. 이 결과로 현장에서 자기주도 활동을 실현하기 위해 개선해야 할 점에 대해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모호한 자기주도성의 의미를 고찰하고 청소년 자기주도 활동의 정의를 재정립하고, 청소년의 자기주도 활동을 이끌어내기 위한 방법론을 구성해 내었다는 데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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