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승행 (한세대학교)
저널정보
대구과학대학교 국방안보연구소 사회융합연구 사회융합연구 제4권 제2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63 - 74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2012년 9월 67차 UN총회를 계기로 글로벌 교육우선구상(Global Education first Initiative, GEFI)에서 글로벌 시민의식 함양을 위한 글로벌시민교육(Global Citizenship Education, GCED)의 목표가 제시되었다. 세계시민의식을 가진다는 것은 세계시민으로서 전 세계적으로 연결된 세계관을 가지는 것, 나와 다른 세계의 다름을 인식하고 인정하며 전체로서의 세계에 대해 관심과 태도를 가지는 것이다. 그러므로 교사의 이해와 인식 없이는 세계시민의식 함양이라는 목적을 달성하기 어렵다. 본 연구는 KOICA 주최 대학이해증진사업 일환으로 2018.12.16.~2019.1.10일까지 국제개발협력 해외봉사활동이 이루어진 베트남 랑찬 현 탄뿍 초등학교 초등교사 40명을 대상으로 세계시민교육에 대한 인식을 알아보고자 설문조사 하였으며 자료분석은 SPSS 25.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요인분석과 신뢰도 검증, t-Test, ANOVA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교사들은 세계시민교육의 핵심 내용으로서 각 개념들의 필요성을 느끼며 이러한 개념들이 가진 다양한 관점에 대해서도 나름대로 이해를 하고 있었다. 그러나 의미에 대한 대략적인 파악과 교과서에 대한 의존으로 세계시민교육 내용 요소의 다양한 의미와 관점에 대해 인식한 내용을 교육에 반영하고자 하는 의지가 약한 것으로 드러났다. 따라서 세계시민성을 함양하기 위해서는 기존에 제시된 내용 요소에 대한 깊은 이해와 더불어 이에 대한 다양한 의미, 관점 등을 교육에 반영하여 질적으로 충실한 세계시민교육이 이루어지도록 해야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