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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신명경 (경인교육대학교) 오필석 (경인교육대학교) 권경필 (경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물리학회 새물리 새물리 제72권 제1호
발행연도
2022.1
수록면
42 - 51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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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빛의 경로에 관한 학생의 이해를 자원 기반 관점에서 재해석하였다. 총 19명의 중학생을 대상으로 빛의 경로에 대해 면담을 실시하고, 각 학생의 빛의 경로에 대한 과학적 이해의 정도를 채점하였다. 또한 학생들의 면담 기록을 통해 그들이 가지고 있는 자원을 추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돋움이라는 개념을 이용하여 학생의 자원을 분류하는 틀을 개발하였다. 돋움 개념을 토대로 구성된 자원 분류틀 (CRAC)을 이용하여 학생들의 이해를 재해석한 결과, 오개념과 과학적 개념이라는 기존의 이분법과는 다른 해석이 가능하였다. 자원 분류틀(CRAC)은 핵심 돋움 자원(CAR), 가까운 돋움 자원(NAR), 먼 돋움 자원(FAR)으로 구성되는데, 이에 따르면 학생의 이해는 고정된 것이 아니라 순차적으로 발달하는 것으로 보아야 한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학생들이 적은 수의 자원으로부터 시작하여 더 많은 수의 자원을 활용하며, 더욱 빈번히 핵심 돋움 자원(CAR)을 선택하고 먼 돋움 자원(FAR)이나 가까운 돋움 자원(NAR)을 줄여나가는 것을 밝힘으로써 학교 과학에서 학생의 개념에 대한 더 나은 이해를 제공하고 있다.

목차

I. 서론
II. 연구 방법
III. 연구 결과 및 논의
IV. 맺음글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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