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남이헌 (대구대학교) 임성민 (대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물리학회 새물리 새물리 제75권 제2호
발행연도
2025.2
수록면
145 - 155 (1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에서는 시각장애 특수학교에 재학 중인 중학생 16명을 대상으로 빛에 대한 개념 이해를 조사하였다.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서술형 1문항과 선택형 8문항으로 구성된 개념 이해 조사 문항을 구성하였으며 교사의 음성 지원과 확대 글자 설문지를 활용하여 조사하였다. 빛에 대한 개념 이해는 빛의 본성 범주와 빛과 물질의 상호작용 범주로 구분하고 빛의 실체, 빛과 지각, 빛의 전파, 빛과 그림자, 빛의 반사, 빛과 굴절, 물체의 색 등 7개의 하위 주제에 대한 개념 이해를 조사하였다. 연구 결과, 빛의 본성 범주에 대한 시각장애학생들의 과학적 개념 이해 정도는 정안 학생과 유사하거나 상대적으로 양호하다. 또 시각장애학생들이 보이는 오개념 유형은 정안 학생과 유사하며 전맹이나 저시력과 같은 시각장애 정도와는 무관하게 나타났다. 빛과 물질의 상호작용 범주에서 빛과 그림자, 빛의 반사 주제에서 과학적 개념 이해 비율이 전맹인 경우가 저시력자에 비해 높게 나타났으며, 저시력자의 경우 정안 학생과 유사한 형태의 오개념이 나타났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결과 및 논의
Ⅳ. 요약 및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24702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