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혜영 (건국대학교) 백우진 (건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산학기술학회 한국산학기술학회 논문지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23권 제12호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375 - 384 (10page)
DOI
10.5762/KAIS.2022.23.12.37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예비유아교사의 인공지능 수용의도가 인공지능교육에 대한 인지된 유용성과 인식에 영향을 주는 과정에서 소프트웨어 교육 교수효능감의 매개효과를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충청권역 A대학교 유아교육과에 재학 중인 116명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SPSS 25.0과 AMOS 23.0을 이용하여 Pearson의 상관관계와 구조방정식으로 분석하였다. 주요 연구결과는 첫째, 인공지능교육에 대한 인지된 유용성은 인공지능 수용의도와 소프트웨어 교육 교수효능감의 개인효능감, 결과기대 간의 정적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인공지능교육 인식은 인공지능 수용의도와 소프트웨어 교육 교수효능감의 개인효능감, 결과기대 간의 정적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인공지능교육에 대한 인지된 유용성과 인식 간의 정적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둘째, 인공지능 수용의도가 인공지능교육에 대한 인지된 유용성과 인식에 통계적으로 직접적인 영향을 주며, 이 과정에서 소프트웨어 교육 교수효능감을 매개로 간접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인공지능 수용의도가 인공지능교육에 대한 인지된 유용성과 인식에 미치는 영향에서 소프트웨어 교육 교수효능감이 부분매개하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이러한 결과는 인공지능 교육을 활성화 하기 위한 방안을 수립하는데 기초자료를 제시할 수 있다는데 의의가 있다. 이에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소프트웨어 교육 교수효능감을 높여주기 위한 교수-학습 방법을 제안하여 미래사회를 선도하고 교육의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는 인재를 양성하는데 도움을 주고자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연구방법
3. 연구결과
4. 논의 및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3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