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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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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빈창현 (중앙대학교) 전병준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중앙대학교 한국전자무역연구소 전자무역연구 전자무역연구 제15권 제3호
발행연도
2017.8
수록면
75 - 98 (24page)
DOI
10.17255/etr.15.3.201708.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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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목적: 최근 일어나고 있는 사회적 가치에 대한 급속한 관점의 변화는, 시장 환경에서 생존을 고민하는 기업에 새로운 사회적 정당성을 강력히 요구하고 있다. 이는 사회적 문제를 무마하려는 기부와 같은 단순한 기업들의 노력은 기업의 사회적 정당성을 확보하는데 한계에 이르렀음을 의미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변화하는 사회적 환경에 대응하여, 기업들이 정당성을 확보하는 동시에 지속가능한 성장을 가능하게 하는 전략적 대안으로서, 먼저 녹색경영과 공유가치창출을 제시하고, 관련 기업 사례들을 분석하여 대안의 전략적 효과성을 확인한다. 논문구성/논리: 본 연구에서는 먼저 사회적경제 대두에 따른 기업 환경의 변화를 설명하고, 이에 대응하기 위한 녹색경영과 공유가치창출의 공존 가능성을 살펴본다. 이후 기업의 사회적 정당성을 확보하기 위한 방안을 사회적기업들의 녹색경영을 통한 공유가치창출의 사례를 통하여 분석해본다. 결론적으로 사례 기업들의 성과를 바탕으로, 기업들이 기업 정당성과 새로운 시장을 동시에 확보하는 지속가능한 공유가치창출 사례의 전략적 시사점을 생각해본다. 결과: 녹색경영을 통한 공유가치창출은 기업들이 기업의 핵심역량에 녹색경영을 응용하여, 사회적 문제를 해소함으로 기업 정당성을 확보하는 동시에, 시장에 대한 개념을 재인식함으로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여, 기업의 새로운 경쟁력 확보를 가능하게 하는 경영전략으로 사회적기업들의 사례를 통하여 이에 대한 전략적 가치를 확인하였다. 그리고 결국 제시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기 위하여, 가장 필요한 것은 바로 기업을 둘러싼 이해관계자들(기업-정부-시민사회)간의 새로운 가치창출을 위한 협력체계의 구축이다. 독창성/가치: 앞으로도 사회적경제와 기업의 정당성에 대한 사회적 요구는 지속될 것이다. 결국 이러한 요구에 대응하기 위한 기업들의 노력은, 기업의 생존을 위한 최우선 과제 중 하나가 될 수밖에 없다. 특별히 사회적 가치를 중시하는 사회적기업의 녹색경영을 통한 공유가치창출의 사례 연구를 통하여, 기업들에 시장 환경을 인식하는 새로운 시각을 제공하고, 이에 면밀히 대응할 수 있는 녹색경영과 공유가치창출의 경영전략, 활용 가능성 및 방안을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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