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권영철 (영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로고스경영학회 로고스경영연구 로고스경영연구 제14권 제4호
발행연도
2016.12
수록면
57 - 74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고에서는 공유가치창출의 이론적 배경 및 공유가치창출을 위한 조직동적역량에 대해 분석하였다. 이해관계자들의 기업에 대한 요구와 기대는 다양하며, 서로 상치될 수도 있다. 일반적으로 주주, 임직원 등 내부 이해관계자는 상대적으로 경제적 가치 창출 성과에 더 관심을 두는 반면, 정부, 지역사회, 시민단체 등의 외부 이해관계자는 기업의 사회적 가치 창출 성과에 더 관심을 갖는다. 이는 경중은 다르지만 모든 이해관계자들이 기업의 경제적 가치 및 사회적 가치 창출 모두에 관심을 기울임을 의미한다. 따라서 기업은 모든 이해관계자의 기대를 만족시켜 지속가능성장의 토대를 마련하기 위해서는 공유 가치창출이 중요하다. 이러한 공유가치창출 개념은 “이웃 사랑하기를 네 자신과 같이 사랑하라”(마태복음 19:19)는 성경 말씀에 부합된다. 모든 이해관계자는 성경적 관점에서 이웃에 해당된다. 본고에서는 이웃, 즉 모든 이해관계자를 사랑하는 마음 없이는 장기적 생존을 담보할 수 없다는 지속경영관점에서 기업은 경제적 가치 창출뿐만 아니라 사회적 가치 창출에도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는 공유가치창출의 이론적 배경에 대해 분석하였다. 또한 기업 입장에서는 공유가치창출을 위한 조직역량 구축이 관건인데, 본고에서는 이를 동적역량 관점에 적용시켜 분석을 시도하였다. 즉, 공유가치창출을 조직 내 루틴으로 정착시키기 위해서는 세 차원의 하위 동적역량이 요구됨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결과는 공유가치창출의 이론적 배경과 공유가치창출을 위한 조직역량 구축에 대한 일련의 시사점을 제공해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요약〉
I. 서론
II. 공유가치창출(CSV)의 이론적 배경
III. 공유가치창출(CSV)을 위한 조직동적역량
IV. 요약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25-0022062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