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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서재열 (예원예술대학교)
저널정보
아태인문사회융합기술교류학회 아시아태평양융합연구교류논문지 아시아태평양융합연구교류논문지 제9권 제2호
발행연도
2023.2
수록면
39 - 49 (11page)
DOI
http://dx.doi.org/10.47116/apjcri.2023.02.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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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기술수용모형을 이용하여 소비자 특성과 수용의도의 관계모형을 검증하여 무인 피트니스센터 시장의 성장 가능성을 확인하고 소비자 특성에 맞는 마케팅 방안을 찾는 데 도움이 되는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체육관을 지속적으로 이용하는 500명을 인구로 정하고, 2022년 8월부터 9월까지 피트니스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총 454부가 수집되었으며, 모두 암호화되어 연구에 사용되었다. 그 결과 첫째, 혁신적 소비자 특성은 사용 편의성과 유용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지만, 관계적 소비자 특성은 그렇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혁신적 소비자 특성은 수용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지만, 관계적 소비자 특성은 수용의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무인휘트니스센터의 이용편의성과 유용성이 수용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무인 피트니스센터 도입에 소비자 특성을 고려하고, 혁신적인 특성을 가진 소비자에게 어필할 수 있는 마케팅 방안을 모색해야 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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