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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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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길동 (한국자동차연구원) 이경복 (한국자동차연구원) 오광철 (한국자동차연구원)
저널정보
대한기계학회 대한기계학회 논문집 B권 대한기계학회논문집 B권 제48권 제7호(통권 제466호)
발행연도
2024.7
수록면
471 - 480 (10page)
DOI
10.3795/KSME-B.2024.48.7.4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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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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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기질 개선을 위한 배출가스 규제가 강화됨에 따라 미세먼지 사각지대 중 하나인 군 표준차량을 대상으로 DPF와 SCR/AOC로 이루어진 PM-NOx 저감 장치를 개발하여 적용하였으며, 군 표준차량의 주행 특성에 맞게 DPF 재생을 위한 버너 장치가 추가 장착되었다. 이때, PM 정화효율은 90% 이상의 결과를 보였으나 군 표준차량의 주행 특성상 저온 배기가스 구간에서의 NOx 저감 효율은 낮았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DPF 재생용 버너를 저온 구간에서 배기가스 온도를 제어하는 용도로 활용하였으며, UWS NSR map 개선을 통해 NOx 저감 효율을 향상할 수 있었다. 버너를 활용한 배기가스 승온 방법을 적용한 경우, 버너 활용 전 67.8%의 NOx 저감 효율이 2.4%의 추가 연료 사용을 통해 78.3%로 약 11% 향상된 NOx 저감 효율을 확인하였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본론
3. 결론
참고문헌(References)

참고문헌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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