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병임 (건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비즈니스학회 비즈니스융복합연구 비즈니스융복합연구 제9권 제3호
발행연도
2024.6
수록면
159 - 164 (6page)
DOI
10.31152/JB.2024.06.9.3.15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교사의 행복과 관련된 핵심 주제어의 관련성과 이를 근거로 유아교사의 행복 증진을 위한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유아교사는 유아들의 행동과 태도에 영향을 크게 미치는 변인이며 유아교사의 행복은 유아 뿐만 아니라 학부모, 동료 간의 관계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또한 유아교사의 행복은 교직을 수행하는데 긍정적인 영향 주므로 교육의 질적인 관리 측면에서도 중요하게 요인이라 할 수 있다. 연구방법은 2023년까지 KCI에 등재된 학술지 중 연구의 성격에 적합한 논문 96편을 Net-Miner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네트워크 분석을 실시하였다. 구체적으로는 주제어 정제 작업 후, 주제어 빈도, 연결중심성, 그리고 응집구조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를 살펴보면, 첫째 주제어의 빈도분석에서는 유아교사, 행복감, 행복, 교사-유아 상호작용의 순서를 보였고 연결중심성 결과에서는 유아교사, 행복감, 행복, 교수효능감과 교수-유아 상호작용이 주요 역할을 하는 중심주제어로 나타났다. 둘째, 주제어 응집구조 분석에서는 modularity 값이 .25이었고 5개의 집단을 구성하였다. 집단 1은 긍정적인 직무요인, 집단 2는 교사의 신념요인, 집단 3은 교사의 의사소통 역량, 집단 4는 교사의 사회적 관계, 집단 5는 교사의 자기조절 요인으로 구성되었다. 유아교사의 행복 연구에서 나타난 핵심 주제어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유아교사의 행복증진을 위해 긍정적 직무관련 요인을 고려하고 의사소통, 대인관계 및 자기조절 역량을 함양할 수 있는 교사교육의 프로그램 개발 및 연수 기회의 확대를 위한 환경적 여건 마련이 필요함을 제언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분석 결과
Ⅳ.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