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지영 (호남대학교) 윤진주 (호원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 융합 제44권 제10호
발행연도
2022.10
수록면
1,057 - 1,071 (1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예비유아교사가 인식한 좋은 유아교사에 대한 이미지를 교사의 자질과 역할을 중심으로 분석하는 데 목적이 있다. 연구참여자는 4년제 유아교육학과 3학년에 재학 중인 32명의 예비유아교사이다. 연구도구는 예비유아교사가 그린 그림 자료와 은유적 표현 설문지이다. 자료분석은 김영천(2006)의개방형 코딩 방법을 사용하여 이미지를 분석하고 의미를 부여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예비교사가 인식한 좋은 유아교사의 자질로는 무한하고 공정한 사랑, 긍정적인 정서와 단정한 외모, 교사로서의 교육철학과 신념을 언급하였다. 둘째, 좋은 유아교사의 역할로는 돌봄 제공자, 길잡이, 관찰자, 교육 제공자, 놀이친구, 촉진자, 만능 엔터테이너를 언급하였다. 이를 통해 유아교사로서의 자질과 앞으로 수행할 역할을 탐색해봄으로써 유아교사로서 올바른 자아상을 정립하고, 교사 전문성 함양에 필요한 기초자료를제공하고자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10561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