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윤경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 융합 제45권 제12호
발행연도
2023.12
수록면
55 - 64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외국인 유학생들의 한국어 능력과 학업 수행 능력을 향상시키고 이들의 한국어 능력의 다름으로 인해 나타나는 문제점들을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 하브루타 수업 방식을 제안하였고 적용해 본실제 사례를 보여주고자 하였다. 이에 먼저 하브루타의 개념과 수업설계 방안을 살펴보고 그에 따른 수업 모형을 제시하고 제시한 수업 모형을 토대로 한 학기동안 실제 수업을 진행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하브루타는 학습자가 새로운 지식을 학습하는 것뿐만 아니라 새로운 지식을 토대로 묻고 질문하는과정을 통해 능동적, 자기주도적 학습을 할 수 있게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하브루타는 학습자의 생각을 이끌어 내어 생각과 논리를 정리하게 되고 텍스트를 학습자간의 적극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협력 기능까지의 효과를 엿볼 수 있었다. 외국인 유학생을 위해 한국어 읽기 수업에 하브루타 학습방식을 적용한 수업 모형과 절차를 제시하였다는 점과 이를 실제 수업에 적용하여 실제 사례를 보여주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목차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방법 및 내용
4. 수업의 실제
5. 결론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11074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