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하상우 (경기과학고등학교) 조헌국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물리학회 새물리 새물리 제69권 제12호
발행연도
2019.12
수록면
1,240 - 1,251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심미적 관점에서 과학 및 과학교육을 고찰해 보기 위한 여러 시도가 있었으며, 이러한 관점은 기존의 관점에서는 파악하지 못했던 과학 및 과학교육의 새로운 모습을 볼 수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본 연구에서는 과학 영재학생들이 인식하는 물리 실험의 미적 특성을 탐색하기 위한 목적으로 수도권 소재 과학영재학교 2학년 학생들 99명을 연구 참여자로 하여 연구를 진행했다. 구체적으로 학생들이 1년간 실시한 일반물리학 실험 내용 중 본인이 생각하는 아름다운 실험은 무엇인지, 아름다운 실험의 기준은 무엇인지 알아보았다. 동시에 학생들이 생각하는 가장 인상적인 실험은 무엇인지도 함께 조사하였다. 연구 결과 학생들은 밀리컨의 기름방울 실험과 비전하 측정 실험, 간섭과 회절 실험이 아름답다고 생각했다. 또한 영재학생들은 실험을 통해 이론과 현상이 일치한다고 느낄 때, 자연의 모습이 드러날 때, 실험 방법이 창의적이고 단순할 때, 유용성이 높은 실험을 할 때 실험이 아름답다고 생각했다.

목차

I. 서론
II. 연구내용 및 방법
III. 연구 결과
IV. 요약 및 논의
REFERENCES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23474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