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민환 (서울대학교, 서울대학교 대학원)

발행연도
2016
저작권
서울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0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국 문 초 록
이 연구에서는 2009 개정 교육과정에 의한 융합형 과학의 효과를 실증적으로 조사하기 위하여, 융합형 과학이 고등학교 1학년 학생들의 과학의 본성(NOS)과 STS에 대한 견해, 과학에 대한 흥미와 포부에 미친 영향을 조사하였다.
연구 대상은 서울특별시에 소재한 고등학교에 재학중인 1학년 학생 214명(남학생 127명, 여학생 87명)으로, 융합형 과학을 이수하기 전인 3월 초와 이수한 후인 12월 말에 각각 동일한 검사지 검사를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NOS에 대한 견해 점수는 융합형 과학의 이수 전후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다. 그러나 NOS의 하위영역인 과학 지식의 임시성과 상상력의 사용의 경우에는 이수 후 검사 점수가 이수 전 검사 점수에 비해 유의미하게 낮았다. STS에 대한 견해나 과학에 대한 흥미 및 포부에서는 융합형 과학 이수 전후의 검사 점수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다.
이는 융합형 과학 이수가 학생들의 NOS와 STS에 대한 견해, 과학에 대한 흥미와 포부를 향상시키지 못하였음을 의미한다. 이에 대한 교육적 함의를 논의하였다.

목차

I. 서론 1
1.1 연구의 필요성 1
1.2 연구의 내용 및 연구 문제 4
1.3 연구의 제한점 5
1.4 용어의 정의 6
II. 이론적 배경 8
2.1 2009 개정 교육과정에 의한 융합형 과학 8
2.1.1 2009 개정 교육과정과 융합형 과학 8
2.1.2 2009 개정 교육과정에 의한 융합형 과학과 관련된 선행연구 10
2.2 과학의 본성(nature of science, NOS) 14
2.3 STS(Science-Technology-Society) 20
2.4 과학에 대한 흥미와 포부 23
III. 연구 방법 및 절차 28
3.1 연구 대상 및 절차 28
3.2 검사 도구 29
3.2.1 NOS에 대한 견해 검사 29
3.2.2 STS에 대한 견해 검사 31
3.2.3 과학에 대한 흥미와 포부 검사 32
3.3 분석 방법 33
3.3.1 NOS에 대한 견해 검사의 분석 33
3.3.2 STS에 대한 견해 검사의 분석 33
3.3.3 과학에 대한 흥미와 포부 검사의 분석 34
IV. 연구 결과 및 논의 35
4.1 NOS에 대한 견해의 변화 35
4.2 STS에 대한 견해의 변화 39
4.3 과학에 대한 흥미와 포부의 변화 43
V. 결론 및 제언 46
VI. 참고 문헌 48
ABSTRACT 56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