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패션기업 CEO의 진정성 리더십이 직무만족과 조직몰입, 그리고 조직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패션기업의 특성과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CEO의 진정성 리더십과 직무만족, 조직몰입 및 조직성과의 차이를 분석하였다. 국내 패션기업에서 근무하는 440명의 직원들의 대상으로 설문지를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이를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패션기업 CEO의 진정성 리더십 요인 가운데 투명성, 미래지향성, 자아인식, 공정성, 윤리성이 임금 및 제도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투명성, 미래지향성, 자아인식, 윤리성은 직무자체 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투명성, 미래지향성, 자아인식이 근무조건 및 환경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패션기업 CEO의 진정성 리더십의 요인 중 투명성과 미래지향성, 자아인식, 윤리성이 정서적 몰입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고, 투명성과 미래지향성, 공정성, 윤리성이 지속적 몰입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패션기업 직원의 임금 및 제도만족, 근무조건 및 환경만족은 경영성과에 영향을 미치고, 임금 및 제도만족, 직무 자체 만족, 근무조건 및 환경만족이 신상품 성과와 직무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패션기업 직원의 정서적 몰입과 지속적 몰입이 경영성과, 신상품 성과 및 직무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패션기업 CEO의 진정성 리더십의 요인 중 투명성, 미래지향성, 자아인식, 공정성, 윤리성이 경영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투명성과 미래지향성은 신상품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자아인식, 공정성, 윤리성은 직무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패션기업 CEO의 진정성 리더십과 조직성과 사이에서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의 매개효과가 나타났다. 일곱째, 패션기업의 특성과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라 CEO의 진정성 리더십과 직무만족, 조직몰입 및 경영성과의 차이가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패션기업 CEO의 진정성 리더십이 직원들의 직무만족, 조직몰입 그리고 조직성과에 높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패션기업에서 지속적인 성과와 성장을 이끌어내기 위해서는 CEO의 진정성 있는 리더십이 요구되며, 패션기업의 CEO들은 자신의 존재를 명확히 인식할 뿐 아니라 불투명한 미래에 대한 뚜렷한 비전을 제시하고 달성할 수 있는 구체적인 실행계획을 직원들과 함께 실천해 나가야 할 것이다.
This study is an analysis of the impacts of CEO''s authentic leadership on job satisfaction,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organizational performance in fashion company. Also try to analysis the difference of leadership impacts between the size and type of company. In order to get the analyzing data, 440 employees who is working in the fashion companies located in metropolitan area were participated in questionnaire collecting. The results were as follows. First, the transparency, future orientation, self-awareness, balanced process and ethicality of CEO''s authentic leadership components positively influenced the wage and company system satisfaction. And the transparency, future orientation, self-awareness and ethicality positively influenced job itself satisfaction. Also the transparency, future orientation and self-awareness positively influenced working condition and environmental satisfaction. Second, transparency, future orientation, self-awareness, and ethicality of CEO''s authentic leadership components have positive effects on affective commitment, and transparency, future orientation, balanced process, and ethicality have a positive effect on continuance commitment. Third, wage and company system satisfaction and environmental satisfaction of the employees of the fashion company effect the management performance, and wage and company system satisfaction, job it-self satisfaction, working condition and environmental satisfaction affect new product performance and job performance . Fourth, the affective commitment and continuance commitment of the employees of the fashion company affects the management performance, new product performance and job performance. Fifth, transparency, future orientation, self-awareness, balanced process, and ethicality of CEO''s authentic leadership components have positive effects on management performance, transparency and future orientation have positive effects on new product performance, self-awareness, fairness and ethics have positive effects on job performance. Sixth, the mediating effect of job satisfaction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was found between the fashion company CEO’s authentic leadership and organizational performance . Seventh, according to the characteristics of fashion companies and demographic, there was a significant difference between CEO ''s authenticity leadership, job satisfaction,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management performance. In conclusion, it has been shown that the authenticity leadership of the fashion company CEO has a great effect on the job satisfaction,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organizational performance of the employees. Therefore, in order to achieve sustained performance and growth, the CEO''s authentic leadership is important. In addition, CEO of fashion companies clearly recognize his existence, present a clear vision for the future and need to implement specific action plans with employees.
Ⅰ. 서 론1. 연구의 필요성 12. 연구의 목적 53. 연구방법 및 구성 7II . 이론적 배경 91. 경영환경의 변화와 리더십 91) 경영환경의 변화 92) 리더십 이론의 발전과정 113) 진정성 리더십과 기존 리더십과의 비교 172. 진정성 리더십 201) 진정성 리더십의 개념 202) 진정성 리더십의 구성요인 243) 진정성 리더십의 선행연구 323. 직무만족 361) 직무만족의 개념 362) 직무만족의 구성요인 383) 직무만족의 선행연구 474. 조직몰입 511) 조직몰입의 개념 512) 조직몰입의 구성요인 533) 조직몰입의 선행연구 595. 조직성과 641) 조직성과의 개념 642) 조직성과의 구성요인 653) 조직성과의 선행연구 716. 진정성 리더십과 직무만족, 조직몰입, 조직성과 간의 관계 74III . 연구 설계 801. 연구 모형 802. 연구 문제 813. 설문지의 구성 854. 자료수집 및 분석 895. 연구대상의 특성 91IV . 연구 결과 941. 타당성 검증 941) 타당성 및 신뢰성 분석 942) 기술 통계분석 및 상관관계분석 1022. 분석 결과 1041) 패션기업 CEO의 진정성 리더십이 직원의 직무만족 및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1042) 패션기업 직원의 직무만족 및 조직몰입이 조직성과에 미치는 영향 1113) 패션기업 CEO의 진정성 리더십이 조직성과에 미치는 영향 1154) 패션기업 CEO의 진정성 리더십과 조직성과 간 직무만족 및 조직몰입의 매개효과 1185) 패션기업의 특성에 따른 CEO의 진정성 리더십, 직무만족, 조직몰입 및 조직성과의 차이 1256) 인구 통계적 특성에 따른 패션기업 CEO의 진정성 리더십, 직무만족,조직몰입 및 조직성과의 차이 1333. 결과 논의 140V . 결론 및 제언 1431. 연구의 요약 및 결론 1432. 연구의 시사점 및 제언 146참고문헌 149부록: 설문지 183국문초록 191Abstract 1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