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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김세영 (부산대학교) 김정민 (부산대학교) 류광렬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지능정보시스템학회 한국지능정보시스템학회 학술대회논문집 한국지능정보시스템학회 2015년 춘계공동학술대회
발행연도
2015.5
수록면
1 - 9 (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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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내 도로 교통 상황을 반영하여 최적 경로를 탐색할 때 교통 속도 예측 모델을 이용하면 정확도 높은 주행 소요 시간을 예측하여 최적 경로를 획득 할 수 있다. 최적 경로 탐색을 위해 교통 속도 예측 모델을 이용하려면 경로 탐색 시간의 지연을 줄이기 위해 예측 모델의 속도 예측이 실시간으로 가능해야 한다. 또한 예측 모델의 정확도를 유지하기 위해 예측 모델은 최신관측 속도 데이터를 반영하여 지속적으로 갱신이 가능해야 한다.
사전 연구로서 여러 개의 모델 트리를 학습하는 방식(Ensemble of Model tree)의 교통 속도 예측 모델이 k-nearest neighbors(k-NN) 알고리즘을 적용한 예측 모델에 비해 정확도가 높은 것을 확인하였다. 그러나 모델 트리 방식의 예측 모델은 학습하는 데 많은 시간이 소요된다. 교통 속도 예측 모델을 기반으로 최적 경로 탐색하려면 시내 도로의 모든 구간마다 예측 모델을 학습해야 하기 때문에 상당한 수의 모델을 필요로 한다. 따라서 모델 트리 기반의 교통 속도예측 모델을 최근의 교통 속도 관측 데이터를 반영하여 갱신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반면 k-NN을 적용한 예측 모델은 모델 트리 방식의 예측 모델에 비해 정확도는 낮지만 예측 모델이 k개의 근접한 데이터를 찾을 수 있는 데이터 집합만을 소유하면 되기 때문에 학습에 시간이 소요되지 않고 계속해서 관측되는 교통 속도 데이터를 반영하여 예측하기에 용이하다. 그러나 시간이 지날수록 소유하는 데이터 집합의 크기가 일정 속도로 계속해서 커지기 때문에 교통 속도를 예측하는데 소요되는 시간 역시 증가한다. 따라서 k-NN 기반 예측 모델의 예측 속도를 개선하기 위한 방안이 요구된다.
본 논문에서는 예측 속도 개선 방안으로서 과거에 관측된 모든 데이터 집합이 아니라 예측 시점과 관련성이 높은 데이터를 선별하여 이용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교통 속도는 시간에 따라 일정한 경향성을 갖기 때문에 예측 시점의 시간과 같은 시간에 관측한 데이터를 선별하여 이용하는 방법과 최근의 교통 속도 경향을 반영하기 위해 예측 시점으로부터 과거 7일 간의 데이터를 선별하여 이용하는 방법을 제시한다. 기존 방식의 예측 모델과 제안 방안 기반 예측 모델의 정확도를 비교해본 결과 예측의 정확도는 크게 변동 없이 예측 속도의 개선이 가능한 것을 확인하였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교통 속도 예측 모델
Ⅲ. 실험 결과
Ⅳ.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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