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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21권 제2호
발행연도
2015.6
수록면
323 - 333 (1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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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시대에 한국의 패션문화산업은 한류를 통한 문화적 교류와 함께 고부가가치를 창출하며 국가 이미지 제고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영향력의 경로가 되는 글로벌 언론 보도에 관한 연구는 미비한 현황이다. 본 연구는 세계적으로 다수의 독자수를 가지고 공신력을 인정받고 있는 매체 중 하나인 『뉴욕타임즈』를 선정하여 한국의 패션에 관련된 기사를 추출하고 보도 내용에서 어떤 측면이 부각되고 있는지를 살펴보아 한국의 대외적 이미지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2010년 1월 1일부터 2014년 12월 31일까지의 최근 5년간의 『뉴욕타임즈』 기사에서 "Korean Fashion"의 키워드를 입력하여 우선적으로 검색하고, 그 중 한국의 패션과 관련이 있는 기사 총 101건을 내용 분석방법(Content Analysis)을 통해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한국패션 관련 기사량은 연도에 따라 2010년 13건에서 2014년 32건으로 증가하고 있었으며 특히 한국 디자이너에 관한 보도와 한류 문화 콘텐츠와 관련된 보도가 각각 28건과 22건으로 빈번히 보도되는 것이 나타났다. 한국 패션에 대한 기사량이 증가한 것은 한류 콘텐츠에 의한 한국 문화에 대한 관심과 더불어 한류 스타들의 문화 간 교류 증대, 한국 디자이너들의 국제적 행사 참여와 활동의 증가, 한국 정부차원의 글로벌 디자이너 육성 사업 등의 다양한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결과로 파악되었다. 또한, 한국 패션 산업에 대한 인식 분석 결과, 한국은 ``상류계급의 패션``, ``중국의 패션 마켓에 영향을 미치는 곳``, ``신흥 시장``이라는 표현과 더불어 SPA브랜드에서부터 럭셔리브랜드에 이르기까지 소비할 수 있는 의미 있는 시장을 보유한 것으로 인식되고 있는 것이 부각되어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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