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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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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동양예술학회 동양예술 동양예술 제34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91 - 114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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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0년대 들어 전 세계적 한류의 확산으로 인해 우리 정부와 언론은 한국적 패션을 K-패션으로 언급하였다. 특히 해외 진출 브랜드들을 살펴보면 표면적으로 한국적 패션이 K-패션으로 단순 명칭 변경된 것이 아닌 내용적 변화가 함께 이루어졌음을 확인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한국적 패션이 시대적으로 어떤 과정을 거쳐 국가의 인지도를 높이고 세계인이 공감할 수 있는 K-패션으로 변화했는지 그 흐름을 시대별로 비교 고찰함으로써 현대 한국 패션 디자인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는 것이다. 이러한 한국적 패션과 K-패션의 비교 연구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전통성에 치우쳐 과거 지향적이었던 한국적 패션과 달리 세계화ㆍ현지화를 추구하는 젊고 새로운 디자이너들로 교체된 K-패션은 현재의 시점에서 트렌드를 가미하여 현대성과 전통성의 융합을 시도하고 있다. 둘째, 한국적 패션은 상업성보다는 전시, 컬렉션을 위한 작품성 위주의 디자인으로 구성되어 대중성이 약했던 반면, K-패션은 패션 트렌드를 적극 수용한다는 점에서 대중성과 실용성을 겸비하고 있으나 확실한 브랜드 정체성을 구축해야 할 필요성이 있다. 셋째, 이러한 정체성으로는 디자이너의 주체성을 바탕으로 한 콘셉트가 가장 중요하게 부각되고 있다. 한국적 패션은 콘셉트 자체가 전통적이었기 때문에 디자이너의 콘셉트보다는 전통적 고유양식을 서양복에 대입ㆍ수용하였다. 반면, K-패션은 디자이너의 콘셉트가 의도하는 바에 따라 한국적 모티브는 디자인 프로세스(Design process)에서 재해석ㆍ융합되어 최종적으로 디자이너의 콘셉트로 형상화하는 데 활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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