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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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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영복 (부산대학교) 조기언 (부산대학교) 송현성 (부산대학교) 정동섭 (경성대학교)
저널정보
사회적기업연구원 사회적가치와 기업연구 사회적기업연구 제9권 제2호
발행연도
2016.12
수록면
131 - 148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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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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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유가치장출에 대한 개념은 전 세계적으로 퍼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공유가치창출개념을 실용화 시키는 수단(tools)에 대한 것은 여전히 초기단계에 머물러 있다.(Porter et al., 2011). 본 연구는 공유가치창출에 대한 개념적 논의를 넘어 실용화 시킬 수 있는 접근법에 대한 연구로서 특히, 개방형 혁신과 공유가치창출간의 관계를 살펴보고자 한다.
본 연구는 과학기술정책연구소(STEPI)의 2014년 한국기업혁신조사를 활용하였고,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개방형 혁신 요소 중 정보원천의 활용, 사용자 참여의 결과요인으로 예측한 공유가치 창출이 유의한 결과를 나타냈다. 이로써 다양한 정보원천과 사용자 참여혁신을 활용한 개방형 혁신이 이루어질수록 비즈니스석, 사회적 가치를 동시에 창출하는 공유가치창출 성과도 높을 것으로 예측할 수 있다. 둘째, 개방형 혁신 요소 중 하나인 협력파트너 유형의 다양성은 공유가치창출과 유의하지 않은 관계로 나타났다. 윤진효 등(2008)에 따르면 개방형 혁신의 성과는 협력파트너의 유형의 다양성(넓이)보다 활용정도(깊이)와 관련이 있다. 따라서 공유가치창출을 위하여 기업은 협력파트너 유형의 다양성보다 시너지 효과가 날 수 있는 클러스터를 구축하는데 초점을 맞추어야 함을 시사점으로 도출하였다.
결론적으로, 개방형 혁신이 공유가치창출을 실용화시킬 수 있는 구체적인 방안이 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즉, 개방형 혁신은 경제적 가치뿐이 아니라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여 기업의 경쟁력은 물론 사회의 지속가능성을 확보하는 하나의 방안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자료수집 및 연구방법
Ⅳ. 실증 분석 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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