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혜정 (강릉원주대학교) 오선영 (대원대학교) 김은심 (강릉원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3권 제2호
발행연도
2018.4
수록면
169 - 194 (26page)
DOI
10.20437/KOAECE23-2-08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예비유아교사의 성인지 감수성 인식을 알아보기 위해 성인지 감수성 검사와 면담을 사용한 순차적 설명전략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연구대상은 J시에 위치한 D대학교 3년제 유아교육과 1, 2, 3학년 예비유아교사를 대상으로 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성인지 감수성에 대한 전체적인 결과는 성역할에 대한 개방성과 자기성찰 영역은 보통으로 인식하고 있었으며, 성정체성에 대한 개방성과 비폭력 영역은 다소 낮게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배경변인에 대한 성인지 감수성은 학년별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형제유무에 대한 변인은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예비유아교사들은 남녀의 차이에 대해 가장 크게 인식하고 있었으며, 남아와 여아에 대한 인식도 그룹 간에 차이를 보였다. 또한 예비유아교사들은 성인지 감수성을 키울 수 있는 교육과 성인지 교육내용의 변화가 필요함을 요구하였다. 본 연구는 예비유아교사의 성인지 감수성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고, 향후 성인지 감수성을 높일 수 있는 방안 모색이 필요함을 제시하였다는 점에 그 의의가 있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및 절차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