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20권 제3호
발행연도
2016.6
수록면
219 - 241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전북과 경남지역 4개 도시 유아교사 256명을 대상으로 경제교육의 운영실태, 경제교육의 운영방법, 경제교육의 개선방안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여 유아경제교육의 기초정보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방법은 조사방법이며, 설문지는 경제교육의 운영실태, 경제교육의 운영방법에 대한 인식, 경제교육의 개선방안으로 구성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경제교육의 운영실태는 유치원이 어린이집보다 경제교육의 운영에 적극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경제교육의 운영방법에 대한 인식에서 교사들은 경제교육을 다소 필요한 것으로 인식했고, 목적과 내용에서는 경제생활습관이 주로 다루어야 하며, 교수방법에는 통합적 접근, 평가방법에서는 관찰법을 주로 사용해야 하는 것으로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배경변인에 따라 일부 차이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셋째, 경제교육의 개선방안에서는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 및 보급과 경제교육에 대한 인식전환이 요구되며 아울러 유아교사의 전문성 신장을 위한 교사 재교육시스템 구축이 다소 필요한 것으로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본 연구는 유아교사의 경제교육 관련 전문성 신장을 위한 기초자료로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5-0030873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