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Wanvaja Suketsak (상명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융합 제41권 제3호(통권 제61집)
발행연도
2019.6
수록면
557 - 586 (30page)
DOI
10.33645/cnc.2019.06.41.3.55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태국인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쓰기 수업을 제안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태국 대학교에서의 한국어 쓰기 교육의 현황을 살펴보았고, 한국어 쓰기 수업에 대해서 태국인 한국어 학습자와 태국 내 대학교의 한국어과 졸업생의 요구를 조사하였다. 이를 위해 2장에서 쓰기 교육의 중요성을 밝히고 태국의 쓰기 교육 현황을 분석하고 학습자의 요구 조사를 실시하였다. 그리고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3장에서 태국인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쓰기 수업에 대해 몇 가지를 제안하였으며, 그 제안을 토대로 쓰기 수업 지도안을 설계하여 제시하였다.
우선 학생들이 쓰기의 중요성을 인식하도록 하기 위해서 태국인 한국어 학습자에게 적합한 초급 쓰기 주제는 일상생활과 연관된 주제이다. 이는 학습자가 쓰기를 어렵게 느끼지 않도록 하는 동시에 학습자의 관심을 끌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쓰기주제는 학습자의 수준을 고려해서 정해야 하며, 다양성이 있어야 한다. 초급의 주제는 일상생활에서 많이 접하게 되는 주제부터 시작하여 한국어 숙달도에 따라 학문적인 글쓰기로 이어지는 것이 적합하다. 그리고 쓰기 수업은 한국인-태국인 교수가 모두 협동하여 이루어지는 수업 방식이 가장 이상적이다. 특히 초급반에서는 도입과 글에 대한 설명은 태국인 교수에 의해서 진행되고 실제 쓰기 과정과 숙제 점검은 한국인 교수의 지도 아래에서 운영하는 것이다. 쓰기 교재는 삽화가 들어있는 교재로서 태국인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교재 개발이 시급하다. 마지막으로 한국어 쓰기 교수 학습방법은 학습자 중심이고 과정 중심 그리고 문형 활용이 아닌 텍스트의 구성과 흐름 등을 중요시하는 텍스트 중심 교수 방식이 활용되어야 한다. 쓰기 수업 진행 시 반드시 모범 텍스트를 제공 해 주어야 하며, 아이디어 창출 과정을 마련해 주어야 한다. 그리고 학습자들끼리 오류를 교정해 줄 수 있도록 하면서 마지막으로 교사가 오류 교정을 해 주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 때 교수는 반드시 오류에 대한 설명을 자세히 해 주어야 한다.

목차

1. 서론
2. 태국에서의 한국어 쓰기 교육 현황 및 학습자 요구 분석
3. 태국에서의 한국어 쓰기 수업 제안
4. 결론
참고문헌
초록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