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경열 (문화재청)
저널정보
한국고대사학회 한국고대사연구 한국고대사연구 제100호
발행연도
2020.12
수록면
51 - 82 (32page)
DOI
10.37331/JKAH.2020.12.100.5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동궁과 월지(사적 제18호)는 문무왕 19년(679)에 조성된 통일신라를 대표하는 궁원지로 여러 차례의 발굴조사를 통해 월지 내부와 그 주변 건물지의 양상이 확인된 바 있다. 조사결과 월지를 중심으로 각각의 건물지가 정연하게 배치되어있음을 알 수 있으며, 여러 군으로 구획되어 축조된 사실도 함께 확인할 수 있었다. 다만 월지 주변에 대한 발굴조사가 전체적으로 이루어지지 않아 건물지의 배치구조 및 양상과 다른 유적과의 관계를 알기는 현재로선 힘든 실정이다.
본고에서는 기존의 발굴조사 성과 검토를 진행하여 남편에 축조된 1군의 건물지(도면 내 붉은색 건물지)는 월지 축조(674) 이전에 조성되었음을 새롭게 확인할 수 있었고, 이는 A건물지 남편에 위치한 줄기초 건물지와 시기적으로 연동될 가능성이 있을 것으로 추정하였다. 따라서 이러한 양상을 근거로 동궁과 월지 주변에 축조된 건물지 및 부속시설의 중복양상을 통해 건물지의 선후관계를 상정하였다.
본 검토에서 새롭게 확인한 부분은 첫째, 담장 등 부속시설의 재검토를 통해서 월지 주변에 위치한 담장은 서로 연결되지 않을 가능성이다. 따라서 기존에 제기된 월지 주변을 감싸는 ‘宮牆’을 상정하기보다는 각 시기별로 건물지 구역마다 상이한 담장의 이용양상이 있었을 것으로 판단하였다.
두 번째, 월지 동편에 위치한 ‘가’지구와 ‘나’지구 건물지에서의 서로 다른 특징을 확인한 점이다. 즉 가지와 나지구는 전체적으로 건물지의 중복현상에 있어 차이점이 뚜렷한 점, 대형 건물지 사이의 공간에 대한 소형 건물지 점유 양상 등의 차이를 확인하였다. 이러한 양상의 의미는 가지구와 나지구의 구역분리 및 건물지 기능이 다를 것으로 추정하였다. 이러한 점은 나지구에서는 대체로 소형건물지보다는 대형건물지가 주로 물리탐사에서 확인되었고, 가지구에서는 단독으로 위치한 소형건물지와 생활시설(우물, 화장실, 창고 등) 등이 많이 확인되는 점도 이를 뒷받침해준다고 할 수 있다.

목차

국문 초록
I. 머리말
II. 경주 동궁과 월지의 주변 건물지
III. 동궁과 월지 주변 건물지 배치양상 검토
IV. 동궁과 월지 주변 건물지 배치와 공간 구획
V. 맺음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1-911-0014430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