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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심민보 (동아대학교) 이동대 (동아대학교) 김선미 (부산외국어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경영컨설팅학회 경영컨설팅연구 경영컨설팅연구 제16권 제4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73 - 85 (1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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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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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해양레저스포츠, 특히 요팅과 관련하여 잠재고객에게 어떤 종류의 체험을 제공하는 것이 잠재고객들로 하여금 요팅에 대한 평가를 긍정적으로 이끌어 내는지를 파악하고 해양스포츠 소비자들의 체험 후 감정을 다양하게 극대화할 수 있는 체험중심적인 마케팅 방안을 제시해 주고자 하였다. 첫째, 체험의 직접성에 따라 체험 후 감정에 차이가 있을 것이라는 가설을 분석한 결과, 직접체험이 간접체험보다 대인교류감, 유능감이 더 강하게 나타났다. 반면, 역동감과 모험감은 간접체험이 직접체험보다 더 강하게 나타났으며, 자유감과 대자연감에는 체험의 직접성에 따른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둘째, 체험의 강도에 따라 체험 후 감정에 차이가 있을 것이라는 가설을 분석한 결과, 대인교류감, 자유감, 유능감, 대자연감은 체험강도에 따라 더 강한 차이가 나타났다. 반면, 모험감의 경우 강한체험보다 약한체험이 보다 강하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체험의 강도는 역동감의 차이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셋째, 관여도에 따라 체험 후 감정에 차이가 있을 것이라는 가설을 분석한 결과, 대인교류감, 자유감, 역동감, 유능감, 대자연감에 관여도에 따라 차이가 있음이 나타났으나, 모험감에는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넷째, 체험의 직접성 및 강도 그리고 관여도는 행동의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을 분석한 결과, 체험의 직접성 및 관여도는 행동의도에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반면 체험의 강도는 행동의도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해양레저스포츠 활성화를 위한 이론적이고 실무적인 시사점을 제안할 수 있다. 첫째, 본 연구는 기존 연구를 바탕으로 요팅의 체험요인을 체험이 끝난 뒤 느끼는 감정으로 파악하고 대인교류감, 자유감, 역동감, 모험감, 유능감, 대자연감 6개 차원으로 심층적인 내용을 밝혀냈다고 볼 수 있다. 둘째, 본 연구는 체험의 유형을 체험의 직접성과 강도에 따라 분류함으로서 좀 더 세분화된 체험의 형태를 제시해 줄 수 있었다. 셋째, 체험의 유형에 따라 참여자가 느끼는 체험 후 감정에 차이가 있으며, 긍정적인 감정이 더욱 유발될 수 있는 체험의 유형은 참여자로 하여금 즐거움의 체험을 증가시킨다는 것을 실증적으로 밝혀냈다. 넷째, 관여도에 따라 체험 후 감정 및 행동의도에 차이를 확인함으로써 스포츠 참여자의 행동과 동기를 파악하고, 관여도에 따른 시장세분화와 마케팅 전략 수립에 도움을 주고자 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체험 후 감정에 따라 체험프로그램을 세부적으로 구성할 수 있으며, 다양한 변수를 함께 이용하여 새로운 체험 프로그램 및 요팅 교육프로그램 개발 등 향후 스포츠체험과 관련된 마케팅활동에 도움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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