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희경 (강원대학교) 조헌국 (단국대학교) 최재혁 (전남대학교) 이봉우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물리학회 새물리 새물리 제73권 제5호
발행연도
2023.5
수록면
437 - 448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물리 예비교사 양성과정에서 전산물리 교육 현황을 분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전국 14개 대학의 강의계획서를 분석하고 전산물리 담당 교수 5명을 대상으로 면담과 설문을 진행하였다. 주요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전산물리 강의의 목표는 물리 교육에 강조점을 두는 경우와 물리학에 강조점을 두는 경우로 구분되었다. 둘째, 주차 별 강의 내용은 디지털 소양 관점, 물리학 관점, 물리교육 관점 등의 내용이 비슷한 비율로 구성되었다. 셋째, 강의 목표와 내용이 정합적이지 않으며, 교육 현장에의 적용과 관련된 내용이 부족했다. 넷째, 교육 환경의 변화에 따라 전산물리 교육의 내용과 방법이 계속 변화되고 있었다. 다섯째, 물리학용 소프트웨어 사용은 적었고, 다양한 프로그래밍 언어의 사용이나, 물리 교육을 위한 디지털 교육이 추가로 진행되었다.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전산물리 교육에의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Ⅳ. 결론 및 시사점
REFERENCES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3-042-0015622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