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경호 (서울대학교) 김홍빈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물리학회 새물리 새물리 제69권 제8호
발행연도
2019.8
수록면
818 - 830 (1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세상의 많은 것들이 빠르게 변화하는 과학기술시대를 살아가는 우리는 과학이 무엇이며, 과학지식이 우리 삶과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 등을 탐구하는 과학교육학의 정체성에 대하여 깊은 관심과 적극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새로운 물리교육론 강의를 개발하여 예비물리교사들이 자신의 전공 정체성을 형성하도록 돕고자 하였다.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새로운 수업을 통해 예비교사들의 물리교육학에 대한 인식은 어떻게 변화하였는가? (2) 수업에서 아인슈타인의 The Evolution of Physics (EoP) 는 예비교사들의 물리교육학에 대한 인식변화에 어떠한 영향을 주었는가? 본 연구에는 서울 소재 사범대학 물리교육과에서 2018년 1학기에 개설된 물리교육론 강의를 수강했던 물리교육 전공 학부생 11명이 참여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1) 학기 초에, 대부분의 예비물리교사들은 물리교육학을 기존의 물리학 지식체계를 전달하는 것에 관한 학문으로 인식하였다. 그러나 학기말에 그들 대부분은 새로운 인식 즉, ‘물리교육학은 물리학의 지식체계를 바탕으로 자연을 탐구하여 자연과 인간을 이해하고 세상을 이롭게 하는 인간활동의 양태’로 변화하였다. (2) EoP를 통해 많은 예비물리교사들은 물리교육학만의 고유성과 구체적인 실천방안을 배울 수 있었다.

목차

I. 서론
II. 연구맥락과 과정
III. 연구결과
IV. 요약 및 논의
REFERENCES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2356092